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2.1. 미용 교육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15
2.1.1. 미용 교육의 개념 및 현실 15
2.1.2. 교육서비스의 정의 및 특징 16
2.2.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요인 18
2.2.1. 미용 교육품질의 개념 18
2.2.2.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 19
2.3. 교육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고찰 21
2.3.1. 교육서비스의 만족 21
2.3.2. 인지된 역량 21
III. 연구설계 23
3.1. 연구모형 23
3.2. 연구가설 24
3.2.1.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과 예비미용사의 만족도 간의 관계 26
3.2.2.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과 예비미용사의 인지된 교육효과 간의 관계 27
IV. 연구방법 29
4.1.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29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0
4.2.1.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측정 30
4.2.2. 미용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측정 35
4.2.3. 미용 교육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교육효과의 측정 36
4.3. 설문지의 구성 37
V. 분석결과 39
5.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9
5.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40
5.3.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44
VI. 결론 48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48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8
부록: 설문지 60
〈표 1〉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29
〈표 2〉 유형성에 관한 설문문항 30
〈표 3〉 신뢰성에 관한 설문문항 31
〈표 4〉 대응성에 관한 설문문항 32
〈표 5〉 확신성에 관한 설문문항 33
〈표 6〉 공감성에 관한 설문문항 34
〈표 7〉 만족도에 관한 설문문항 35
〈표 8〉 인지된 교육효과에 관한 설문문항 36
〈표 9〉 설문지의 구성 38
〈표 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9
〈표 11〉 신뢰성 검정결과 40
〈표 12〉 탐색적 요인분석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요인) 41
〈표 13〉 탐색적 요인분석 (미용 교육서비스 만족) 43
〈표 14〉 탐색적 요인분석 (인지된 교육효과) 43
〈표 15〉 모델 설명력 (종속변수: 만족) 45
〈표 16〉 ANOVA 분석 결과 (종속변수: 만족) 45
〈표 17〉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 만족) 45
〈표 18〉 모델 설명력 (종속변수: 인지된 교육효과) 46
〈표 19〉 ANOVA 분석 결과 (종속변수: 인지된 교육효과) 46
〈표 20〉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 인지된 교육효과) 46
〈표 21〉 설문지의 구성 48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연구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