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산업은 양질의 발전으로 극심한 경쟁구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극심한 경쟁구도 속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들은 예비미용사들이 받고 있는 미용 교육서비스의 품질관리 방안을 통해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미용 교육서비스를 받은 미용종사자의 만족도와 인지된 역량에 따른 경영성과와의 관계 등 실증분석을 통해 미용업계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미용트렌드에 부합되는 지속가능한 현장형 미용 교육서비스 시스템의 구축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수강하는 교육생들의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미용교육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교육생들 인지된 교육효과를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여, 고품질의 지능화된 미용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용 교육서비스를 받은 예비미용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이 예비미용사들의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교육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신뢰도 향상을 통해 예비미용사들로 하여금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미용 교육서비스품질의 공감성과 확신성은 예비미용사들의 만족과 인지된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미용 트렌드가 반영된 실질적이고, 현장성 있는 미용 교육서비스의 교육계획 수립 및 개선과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확장현실 등을 활용한 미용교육계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관리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