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외모를 더욱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욕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가지고 있는 욕구이다. 특히 대중매체의 발달과 사회진출 증가, 그리고 외모가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등의 원인으로 미용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비스업의 중심에 있는 서비스 수행주체의 역할은 더욱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서비스의 품질 측면에 집중한 반면 헤어디자이너라는 서비스 수행주체에 대한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헤어샵 특성 상 샵 전체적인 서비스 이전에 개별적으로 시술을 해주는 담당 헤어디자이너의 특성이 보다 선행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용서비스업의 하나인 헤어샵에서 헤어디자이너의 특성을 조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고객들의 미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헤어디자이너의 전문성과 호감도가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신뢰는 전반적 만족을 통해 샵이미지에 영향을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고객의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수도권 소재의 여러 곳의 헤어샵을 방문하여 시술을 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약 4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총 150명으로부터 응답 데이터를 회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본데이터가 구조모형 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어서 PLS를 이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수행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7개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치열한 미용시장 경쟁 속에서 서비스 수행주체인 헤어디자이너의 특성을 전문성과 호감도로 구분하여 고객의 미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으로 조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헤어디자이너의 특성이 신뢰와 전반적 만족, 그리고 샵 자체에 대한 이미지로 확대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샵에 재방문 및 추천이라는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실무적으로도 헤어디자이너의 특성으로서 호감도와 전문성을 정의하고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고객유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