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2.1. 중국의 뷰티시장 18
2.1.1. 중국 뷰티시장 현황 및 전망 18
2.1.2. 중국 소비 시장 19
2.2. 중국인의 특성 20
2.2.1. 꽌시에 관한 선행연구 22
2.2.2. 체면 중시 23
2.2.3. 불신과 신뢰 24
2.3. 점포속성 및 역할, 구성요소 26
2.3.1. 점포속성의 개념 및 역할 26
2.3.2. 점포속성 구성요소 30
2.4. 뷰티샵의 개념 및 정의 33
2.5. 뷰티샵 선택 속성 36
2.5.1. 환경적 속성 36
2.5.2. 외형적 속성 37
2.5.3. 구조적 속성 37
2.5.4. 인지도 37
2.5.5. 서비스 속성 38
2.6. 만족도 40
III.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41
3.1. 연구모형 41
3.2. 가설설정 42
3.2.1. 한·중 간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 42
3.2.2. 뷰티샵 선택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 45
3.2.3. 뷰티샵 선택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 한·중 간 차이 46
IV. 연구방법 47
4.1. 설문 대상 및 자료 수집 47
4.2. 측정도구 49
V. 분석결과 51
5.1. 기술 통계 분석 51
5.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52
5.3. 가설검증: 한·중 간 차이 분석 55
5.4. 가설검증: 인과관계 분석 56
5.5. 가설검증: 인과관계 차이 분석 62
VI. 결론 63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3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설문지 75
〈표 1〉 점포속성의 개념 27
〈표 2〉 점포속성의 역할 29
〈표 3〉 점포속성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4〉 점포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변수 32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8
〈표 6〉 측정도구 50
〈표 7〉 기술 통계 분석 51
〈표 8〉 요인분석 결과 53
〈표 9〉 신뢰성 검정결과 54
〈표 10〉 판별타당성 검증결과 54
〈표 11〉 차이 분석 결과 55
〈표 12〉 모델 설명력 (중국인) 57
〈표 13〉 ANOVA 분석 결과 (중국인) 57
〈표 14〉 회귀분석 결과 (중국인) 58
〈표 15〉 모델 설명력 (한국인) 59
〈표 16〉 ANOVA 분석 결과 (한국인) 59
〈표 17〉 회귀분석 결과 (한국인) 60
〈표 18〉 경로계수 간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62
〈표 19〉 결과의 요약 63
〈그림 1〉 연구모형 41
〈그림 2〉 인과관계 분석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