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뷰티샵 선택 요인에 있어 어떠한 요소와 습성으로 뷰티샵을 선택 방문 하는지를 알아보고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설문지를 유효 표본으로 통계, 분석하여 중국인과 한국인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점을 알아내고, 한·중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에 있어 어떠한 특성과 요소가 있는지를 찾아내어, 양국 소비자의 선택 차이가 각 각 어떠하게 차별화되어 뷰티샵 선택 선호도가 어떻게 다른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여 한·중 소비자 간 의 뷰티샵 선택 속성에 있어 상호영향력을 살펴보고,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서 뷰티샵 선택 속성에 대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중국내 한국 뷰티샵 진출 활성화, 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측면으로 한·중 소비자의 성향 관점에서 보면 양국의 서로 다른 고유의 특성이 내제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한·중 소비자의 뷰티샵 선택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기에 한·중 간 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 분석 함으로서 한·중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뷰티샵을 창업함으로서 향후 한·중 간의 미용 산업 교류 발전에 이바지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