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 왁싱 시장의 성장에 따라 미용 왁싱에 대한 동기요인(관심도, 중요성, 시선)과 정보탐색유형(탐색도, 관찰도)이 왁싱 관리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미용 왁싱의 시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조사대상자의 미용 왁싱 관리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 인식, 타인의 시선, 탐색도, 관찰도, 왁싱 관리의도,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였다. 2019년 4월부터 9월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한 160부를 회수하여 모두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고,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왁싱의 관심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 왁싱에 대한 중요성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의 시선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왁싱에 대한 탐색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미용 왁싱에 대한 관찰도는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설정한 동기요인의 하부요인 세 가지 중에서 관심도와 시선은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중요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탐색유형의 하부 요인인 탐색도와 관찰도는 모두 왁싱 관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요인 중 관심도와 타인의 시선보다는 본인이 생각하기에 왁싱 관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인식 자체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요즘 미용 시장에서 점차 각광받고 있는 왁싱 관리의 선행요인을 기존 문헌연구를 토대로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는데 학술적 의미가 있다. 이와 더불어 실무적으로도 미용 왁싱의 수요자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회가 됨으로써 미용 왁싱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