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 16
1. 교육훈련의 개념 16
2. 교육훈련의 필요성 18
제2절 직무만족의 개념과 필요성 23
1. 직무만족의 개념 23
2. 직무만족의 필요성 26
제3절 선행연구 29
1. 교육훈련 만족도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29
2.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31
3. 교육훈련 만족도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33
제3장 교육훈련프로그램 실태 분석 35
제1절 대구도시철도공사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35
1. 교육훈련 체계 35
2.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38
제2절 타 도시철도공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44
1. 부산교통공사 44
2. 인천교통공사 46
3. 광주도시철도공사 47
제3절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교분석 50
제4장 연구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52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3
1. 조작적 정의 53
2. 설문지 구성 57
제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9
1. 조사대상 59
2. 분석방법 59
제5장 분석결과 61
제1절 교육훈련프로그램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결과 61
제2절 분석결과의 시사점 69
제6장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7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1
제2절 연구의 한계 74
참고문헌 75
부록 79
초록 83
Abstract 86
〈표 3-1〉 학습시간 이수제 교육목표 시간 37
〈표 3-2〉 필수과정 교육목표 시간 38
〈표 3-3〉 2019년도 사회적 가치 실천 교육 39
〈표 3-4〉 2019년도 계층별 리더십 강화교육 40
〈표 3-5〉 2019년도 전문역량 강화 맞춤형 교육 41
〈표 3-6〉 2019년도 사이버교육 42
〈표 3-7〉 인재개발원 주관 2019년도 사내집체교육 43
〈표 3-8〉 부산교통공사 교육훈련제도 개선 컨설팅 결과 45
〈표 3-9〉 인천교통공사 교육훈련 변경 항목 47
〈표 3-10〉 광주도시철도공사 2019년 교육훈련프로그램 49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표 4-2〉 설문지 구성 58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징 60
〈표 5-1〉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62
〈표 5-2〉 교수기법에 대한 만족도 63
〈표 5-3〉 교육훈련 과정의 반 편성 적정 인원에 대한 인식 64
〈표 5-4〉 교육훈련 후 평가방법에 대한 만족도 65
〈표 5-5〉 차후 교육훈련 시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66
〈표 5-6〉 교육성과에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사항에 대한 인식 67
〈표 5-7〉 교육목표 미달성 시 그 원인에 대한 인식 68
〈그림 1-1〉 연구설계 15
〈그림 2-1〉 주요 20개국(G2)수출입 의존도 순위 18
〈그림 2-2〉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 20
〈그림 2-3〉 Maslow의 욕구단계 24
〈그림 2-4〉 교육훈련의 전이모델 30
〈그림 4-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