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TV드라마의 인기에서 시작된 한류는 대중음악이나 게임 등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K-Pop이라고 불리는 한국 대중음악은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며 관심을 받고 있다. 지상파 3사를 비롯한 여러 메이저 종합편성 방송국에서는 매주 순위 음악방송을 방영하고 있는데, 특히 KBS '뮤직뱅크'는 KBS World 채널을 통해 K-Pop을 전 세계 117개국에 생방송으로 송출하고 있다. K-Pop 가수들에게는 국내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글로벌 홍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TV음악방송에서 LED방송세트를 통해 K-Pop을 시각화하고 있는 VJ영상의 유형 연구이다.
VJ영상은 다른 모션그래픽 영상에 비해 구성과 형태가 단순하다. 음악과 결합이 되어야 영상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곡과 가수를 부각하는 역할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관련된 선행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몇몇 연구조차도 VJ영상 자체를 주로 다루지 않았다. 이에 VJ영상의 제작에서 송출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요소를 추출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여 K-Pop 시각화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대상은 2018년 KBS '뮤직뱅크' 신곡 중 20위 이내 진입한 79곡을 사례로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사례에서 추출되지 않은 시각화 유형을 도출해 내었다. 그 결과 K-Pop VJ영상의 시각화 유형은 곡 동조 시각화, 가수 브랜드 강조 시각화, 무대효과 조화 시각화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매주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TV음악프로그램의 특성상 제작기간의 제약, 20곡 내외의 많은 곡, LED방송세트의 발달로 인한 고해상도의 영상사이즈 때문에 K-Pop 시각화의 수준 향상에는 한계가 없지 않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VJ영상의 유형화와 분석은 향후 K-Pop에 대한 시각화를 더욱 다양하게 발전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전 세계 시청자에게 K-Pop 가수들의 스타성을 부각해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