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II. 웹툰의 개요 20
1. 웹툰의 개념과 범주 20
2. PC용 웹툰과 모바일 웹툰 22
3. 한국형 웹툰의 발생 23
III. 웹툰의 세로형 미학 25
1. 종이만화의 특징과 미학 25
I) 가로쓰기와 세로쓰기 25
II) 종이만화의 미학 27
2. 웹툰의 형식적 특징 34
I) 책과 웹 브라우저 34
II) I형 월 36
III) 웹툰의 미학 41
3. 세로 스크롤 연출 54
I) 세로형 파노라마 54
II) 영화적 연출 58
III) 여백의 연출 70
IV. 「도축」 제작 74
1. 작품 개요 74
2. 제작 의도와 과정 77
I) 제작 의도 77
II) 제작 과정 78
3. 연출 연구 82
I) 칸과 구도 연출 82
II) 나타남 연출 87
III) 여백 연출 91
IV) 말풍선과 의성어·의태어 연출 93
V) 세로 스크롤 연출 96
4. 제작 상의 한계 99
V. 결론 100
1. 연구 결과 요약 100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1〉 종이만화와 웹툰의 읽기 양식 47
〈표2〉 종이만화와 웹툰의 나타남 성질의 차이 49
〈표3〉 웹툰과 스펙터클 시네마의 담론 비교 50
〈표4〉 영화와 웹툰의 관람·읽기 양식 60
〈표5〉 「도축」 시놉시스 75
〈표6〉 「도축」 주요 설정 75
〈표7〉 「도축」 인물관계도 76
〈표8〉 「도축」 작품 코드 76
〈그림1〉 고대 이집트 상형 문자 14
〈그림2〉 「멘나의 무덤에 그려진 벽화」 14
〈그림3〉 「자보씨 이야기」 15
〈그림4〉 0세대 웹툰 서비스 : 단행본 만화의 뷰어의 작품들 20
〈그림5〉 2세대 웹툰 : 「옥수역 귀신」 의 GIF 장면 21
〈그림6〉 가로쓰기의 파피루스 26
〈그림7〉 세로쓰기의 죽간 26
〈그림8〉 -형 읽기 : 바이의 태피스트리 27
〈그림9〉 종이만화의 Z형 읽기 27
〈그림10〉 「언플래트닝」 29
〈그림11〉 「언플래트닝」 : 독립된 상황들의 한 주제 연결 29
〈그림12〉 「언플래트닝」 : 복수의 읽기 방향의 도식화 30
〈그림13〉 프라 안젤리코 「성 도미니크의 죽음」 31
〈그림14〉 코넬리스 「밤과 죽음」 31
〈그림15〉 오토모 가츠히로 「아키라」 32
〈그림16〉 책의 기본적인 형태 : Z형 읽기와 -형 책장 넘기기 34
〈그림17〉 2000년대 초 웹 브라우저 : Z형 읽기와 I형 스크롤 바 34
〈그림18〉 책의 읽기 방향 : 책장 넘기기(파란색 화살표)로 시선의 도약이 이루어진다. 35
〈그림19〉 웹 브라우저의 읽기 방향 36
〈그림20〉 4칸의 「마린블루스」 37
〈그림21〉 4칸 만화 「따깨비」 37
〈그림22〉 3칸의 「마린블루스」 37
〈그림23〉 「스노우캣」 38
〈그림24〉 「천하무적 홍대리」 38
〈그림25〉 I형 구조의 「스노우캣」 39
〈그림26〉 「폐인의 세계」 39
〈그림27〉 쇼핑 사이트의 상품 페이지... 40
〈그림28〉 「파페포포」 40
〈그림29〉 스콧 맥클라우드의 '무한 캔버스' 41
〈그림30〉 세로형 무한 캔버스 42
〈그림31〉 「데스노트」 선택적 주의가 필요한 종이만화 46
〈그림32〉 「위대한 캣츠비」 지속적 주의가 필요한 웹툰 46
〈그림33〉 「위대한 캣츠비」 : 여주인공 선과 독자는.. 48
〈그림34〉 「위대한 캣츠비」 : 나타남의 성질에 의해 드러난 신장매매... 48
〈그림35〉 「26년」 세로형 파노라마 55
〈그림36〉 「고수」 세로형 파노라마 : 배경 표현 56
〈그림37〉 「신의 탑」 세로형 파노라마 : 액션의 연출 57
〈그림38〉 「여신강림」 세로형 파노라마 : 인물의 전신 연출 57
〈그림39〉 영화 필름과 웹툰 구조의 유사... 58
〈그림40〉 세로 배열한 「싸이코」 의 스토리보드 59
〈그림41〉 페나키토스코프 61
〈그림42〉 「그대를 사랑합니다」 62
〈그림43〉 「큐브릭」 62
〈그림44〉 「그대를 사랑합니다」 시간적 흐름을 담은 재생적 연출 63
〈그림45〉 「그대를 사랑합니다」 시·공간적 흐름을 담은 재생적 연출 63
〈그림46〉 「26년」 팬 숏의 활용 65
〈그림47〉 「26년」 팬 숏의 90도 회전 활용 / 미회전과 비교 65
〈그림48〉 「당신의 모든 순간」 틸트 숏의 활용 66
〈그림49〉 「3단 합체 김창남」 트래킹 숏의 활용 67
〈그림50〉 「이웃사람」 페이드의 활용 68
〈그림51〉 「3단 합체 김창남」 디졸브의 활용 69
〈그림52〉 「안나라수마나라」 몰프의 활용 69
〈그림53〉 「노블레스」 : 여백의 구성 71
〈그림54〉 「노블레스」 : 여백으로 인한 서사적 의외성 획득 71
〈그림55〉 「1001」 72
〈그림56〉 「도축」 의 메인 이미지 74
〈그림57〉 글콘티 중 일부 : 좌, 16화 / 우, 14화 78
〈그림58〉 14화의 공백콘티 79
〈그림59〉 14화의 작화 일부 80
〈그림60〉 14화의 좌, 채색 / 우, 후보정 81
〈그림61〉 인물 영향력에 따른 칸 구성 82
〈그림62〉 인물의 위치에 따른 칸 위치 83
〈그림63〉 칸의 점진 축소로 서사단락의 종료 암시 83
〈그림64〉 세로 여백의 활용 84
〈그림65〉 가로 여백의 활용 84
〈그림66〉 구도 연출 1 85
〈그림67〉 구도 연출 2 86
〈그림68〉 세로 파노라마 연출 87
〈그림69〉 영화적 차용 87
〈그림70〉 형이학적 표현 88
〈그림71〉 애니메이션적 표현 88
〈그림72〉 감정에 기반한 나타남 연출 89
〈그림73〉 나타남과 칸 초월 90
〈그림74〉 서사 단락의 마무리 91
〈그림75〉 칸과 여백의 이차원적 구성 91
〈그림76〉 칸과 여백 두 장면 진행 92
〈그림77〉 말풍선과 느낌표의 미적 표현 93
〈그림78〉 동작선과의 융합... 94
〈그림79〉 그림과 의태어의 융합 95
〈그림80〉 의성어로 인물의 의식방향 표현 95
〈그림81〉 칸 초월과 와이프 기법 융합 96
〈그림82〉 상징과 도약 97
〈그림83〉 칸 테두리 생략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