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7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인권의 개념과 발달 과정 22
제2절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6
1. 인권교육의 의미 26
2. 인권교육의 필요성 30
제3절 인권교육의 내용 32
제3장 초등학교 인권교육 분석 기준 및 분석틀 42
제1절 분석 대상 및 방법 42
제2절 분석 기준 45
제3절 분석틀 51
제4장 초등학교 인권교육의 주요 내용과 문제점 52
제1절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내용 52
1. 총론 내 인권교육 내용 분석 52
2. 도덕과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56
3. 도덕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인권교육 내용 분석 57
제2절 초등 도덕과 교과서 인권교육 내용 68
1. 초등 도덕 교과서의 인권 단원 및 내용 68
2. 인권교육 관련 내용의 범주별·영역별·내용별 분석 76
3. 인권에 대한 교육 내용 분석 79
4. 인권을 위한 교육 내용 분석 83
5. 인권을 통한 교육 내용 분석 88
제3절 소결: 분석 결과 및 문제점 90
제5장 초등학교 인권교육의 개선 방향 108
제1절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내용 개선 방향 108
제2절 초등 도덕과 교과서 인권교육 내용의 개선 방향 109
제6장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8
부록 122
〈표 II-1〉 인권의 세대별 권리 목록 25
〈표 II-2〉 유엔(UN) '인권최고대표사무소(Office of the 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Human Rights)'에서 작성한 인권교육 개념도 33
〈표 II-3〉 리어던(Reardon)이 제시한 인권교육의 단계 35
〈표 II-4〉 유엔(UN)에서 제시한 '학교의 인권에 관한 교수학습권고안'을 채택하고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을 구성한 유럽의회에서 채택한 내용 36
〈표 II-5〉 인권교육의 내용 체계 38
〈표 III-1〉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분석 대상 교과서 43
〈표 III-2〉 3~4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의 교육과정상 영역별 분포 44
〈표 III-3〉 5~6학년군 도덕 교과서 단원의 교육과정상 영역별 분포 44
〈표 III-4〉 인권교육 관련 내용 분석을 위한 준거 48
〈표 III-5〉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분석틀 51
〈표 III-6〉 2015 개정 초등 도덕 교과서 인권교육 분석틀 51
〈표 IV-1〉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57
〈표 IV-2〉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61
〈표 IV-3〉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인권교육 내용 분석 결과 67
〈표 IV-4〉 교과서 인권교육 관련 분석 단원 및 학습 내용 69
〈표 IV-5〉 인권교육 관련 내용 분석 결과 77
〈표 IV-6〉 인권에 대한 교육 범주 분석 결과 82
〈표 IV-7〉 인권을 위한 교육 범주 분석 결과 87
〈표 IV-8〉 인권을 통한 교육 범주 분석 결과 89
〈표 IV-9〉 3학년 도덕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결과 91
〈표 IV-10〉 4학년 도덕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결과 94
〈표 IV-11〉 5학년 도덕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결과 97
〈표 IV-12〉 6학년 도덕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결과 100
〈그림 1〉 초등학교 도덕과의 목표 체계 46
〈그림 2〉 인권교육의 세 가지 측면 47
〈그림 3〉 인권교육 범주별 빈도 78
〈그림 4〉 인권교육 영역별 빈도 79
〈그림 5〉 인권에 대한 교육 범주의 내용 요소별 빈도 83
〈그림 6〉 인권을 위한 교육 범주별 내용 요소별 빈도 87
〈그림 7〉 인권을 통한 교육 범주의 내용 요소별 빈도 90
〈그림 8〉 3학년 도덕 교과 단원별 인권교육 내용 분포 현황 총괄 93
〈그림 9〉 4학년 도덕 교과 단원별 인권교육 내용 분포 현황 총괄 96
〈그림 10〉 5학년 도덕 교과 단원별 인권교육 내용 분포 현황 총괄 100
〈그림 11〉 6학년 도덕 교과 단원별 인권교육 내용 분포 현황 총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