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14
4. 연구의 절차 15
5. 선행연구 16
II. 이론적 배경 19
1. 텍스트의 개념과 구조 19
1.1. 텍스트의 의미 19
1.2. 텍스트의 구조 20
1.3. 텍스트의 기호학적 접근 22
2. 시각화의 의미와 텍스트의 시각화 27
2.1. 시각화의 개념 27
2.2. 텍스트 시각화의 개념과 종류 28
2.3. 텍스트 시각화의 표현 기법 31
2.4. 텍스트 시각화의 사례 분석 39
2.5. 텍스트를 통한 시각화의 의미 45
3. 알베르토 카이로의 데이터 시각화 48
3.1. 데이터 시각화 측정모델 48
3.2. 데이터 시각화의 원칙 54
3.3. 소결 59
4. 텍스트 시각화의 측정변수 60
4.1. 텍스트 수용의 유형 60
4.2. 수용자의 태도 62
III. 텍스트 시각화의 정보 수용 65
1. 연구 설계 65
2. 가설의 설정 6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9
IV. 실증분석 73
1. 자료수집 및 검토 73
2. 변인관계 분석 73
3. 상관관계 분석 77
4. 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석 80
5. 텍스트 시각화 사례분석 82
V. 텍스트 시각화 기반 수업 운영 방안 86
1. 텍스트 시각화 수업 86
2. 텍스트 시각화 학습 결과물 88
3. 텍스트 시각화 수업 운영과정 96
VI. 텍스트 시각화 수업 운영방안 타당성 평가 100
1. 타당성 평가 방법 및 내용 100
1.1. 타당성 평가 방법 100
1.2. 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선정 101
1.3. 전문가 그룹 인터뷰 절차 102
2. 타당성 평가 결과 104
VII. 결론 106
1. 연구의 시사점 10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9
참고문헌 110
Abstract 117
부록 121
[표 1] 국내외 선행연구 17
[표 2] 텍스트 의미 구조와 개념 22
[표 3] 알베르토 카이로의 수레바퀴 모델의 특징 50
[표 4] 인지욕구 측정 문항 70
[표 5] 감정강도 측정 문항 71
[표 6] 신뢰성 측정설문 72
[표 7] 유용성 측정설문 72
[표 8]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3
[표 9]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량 75
[표 10] 타당도와 신뢰도 76
[표 11]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77
[표 12] 인지욕구와 감정강도가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 13] 인지욕구와 감정강도가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1
[표 14] 가설검정결과 81
[표 15] 회귀분석(Case 1) 83
[표 16] 회귀분석(Case 2) 85
[표 17] 1주차 학습내용 89
[표 18] 2주차 학습내용 92
[표 19] 3주차 학습내용 94
[표 20] 시각화 수업 3주 과정 96
[표 21] 중요성과 실현가능성의 조작적 정의 101
[표 2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 101
[표 23] 1차 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항목 104
[표 24] 모듈화디자인 전문가 타당성 검토 결과 105
[표 25] 모듈화 디자인 참여자 타당성 검토 결과 105
[그림 1] 연구의 가설 13
[그림 2] 시각화 형식 정형성 정도 29
[그림 3] 자크 버틴(Jacques Bertin)의 일곱 가지 그래픽 요소 32
[그림 4]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 33
[그림 5] 발견적 스케치의 예시 33
[그림 6] 산티아고 라몬 이카할 스페인 신경조직 학파의 스케치 34
[그림 7] 개념다이어그램의 예시 34
[그림 8] 매뉴얼 시각화 35
[그림 9] 타임라인형 다이어그램 35
[그림 10] 뉴스 그래픽 36
[그림 11] 공공기관 시각화 37
[그림 12] 미국대선 판세 38
[그림 13] e potato life cycle 38
[그림 14] Nightingale-mortality 39
[그림 15] (En)tangled Word Bank 40
[그림 16] Holy Week Timeline 41
[그림 17] Mapping God's Bloodline 42
[그림 18] Writing Without Words 43
[그림 19] Bible Sentence Path 43
[그림 20] A full-text visualization of the Iraq War Logs 44
[그림 21] Poetry on the Road 45
[그림 22] 알베르토 카이로의 데이터 그래픽 개념 48
[그림 23] 알베르토 카이로의 데이터 시각화 측정 모델 49
[그림 24] 추상성 지도와 형태성 지도 51
[그림 25] 장식성 그래프와 기능성 그래프 51
[그림 26] 조밀한 양과 희박한 양 52
[그림 27] What do we love? 52
[그림 28] 친숙한 지도와 독창적인 지도 53
[그림 29] Poetry on the Road. 54
[그림 30] 카이로가 제시하는 진실성 시각화의 예시 55
[그림 31] 카이로가 제시하는 기능성 시각화의 예시 56
[그림 32] 카이로가 제시하는 아름다운 시각화의 요소 57
[그림 33] 카이로가 제시하는 통찰력 시각화의 예시 57
[그림 34] 카이로가 제시하는 계몽성 시각화의 예시 58
[그림 35] 연구자가 제안하는 시각화 카테고리 59
[그림 36] 수용자태도 연구모형 65
[그림 37] 유용성과 신뢰성의 산점도 77
[그림 38] 감정강도와 유용성의 산점도 78
[그림 39] 인지욕구와 유용성의 산점도 78
[그림 40] 감정강도와 신뢰성의 산점도 79
[그림 41] 인지욕구와 신뢰성의 산점도 79
[그림 42] 사례 설문지 A형 82
[그림 43] 사례 설문지 B형 84
[그림 44]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수업 장면 87
[그림 45] 1주차 수업의 결과물 예시 90
[그림 46] 2주차 수업의 결과물 예시 93
[그림 47] 3주차 수업의 결과물 예시 95
[그림 48] 시각화의 방법 97
[그림 49] 수업지도 방안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