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목적 14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의 제한점 20
2.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22
2.1. 무대디자인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 22
2.1.1. 오토캐드(AutoCAD) 23
2.1.2. 쓰리디에스 맥스(3ds Max) 25
2.1.3. 스케치업(Sketchup) 26
2.1.4. 그 외의 프로그램들 28
2.2. 조명 디자인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 30
2.2.1. 조명계획도 작성 소프트웨어(Light Plot CAD Software) 31
2.2.2. 조명 제어 콘솔 소프트웨어(Light Control Console Software) 52
2.2.3. 조명 시각화 소프트웨어(Lighting Visualization Software) 63
2.2.4. 서류작업 소프트웨어(Paperwork tool Software) 75
3. 조명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조명 디자인 과정 80
3.1. 위지위그 82
3.1.1. 위지위그의 역사적 변천 82
3.1.2. 위지위그의 특징 83
3.1.3. 위지위그의 장·단점 85
3.1.4. 위지위그의 화면 구성 87
3.2. 뮤지컬 〈비커밍 맘〉 분석 91
3.2.1. 작품 개요 91
3.2.2. 작품 분석 91
3.3. 극장 공간 분석과 무대장치 구조분석 92
3.3.1. 극장 공간 분석 93
3.3.2. 무대장치 구조분석 95
3.4. 위지위그를 이용한 공간 모델링 98
3.4.1. 극장 모델링 98
3.4.2. 무대장치 3차원 모델링 112
3.5. 위지위그를 이용한 조명디자인 계획 114
3.5.1. 장면분석 및 구성 114
3.5.2. 조명디자인 구성 130
3.5.3. 조명 큐 구성 / 큐시트 작성 147
3.6. 위지위그를 이용한 조명계획도 작성 150
3.6.1. 조명기 배치 및 정보 입력 152
3.6.2. 조명계획도 구성요소 작성 155
3.6.3. 조명계획도 레이아웃(Layout) 160
3.6.4. 조명 장면 렌더링 162
3.7. 위지위그를 이용한 조명 서류작업(Light Paperwork) 164
3.7.1. 장비 종류 및 수량(Instrument type & Count) 164
3.7.2. 장비 명세서(Instrument schedule) 165
3.7.3. 채널 목록(Channel Hook-up) / 디머 목록 (Dimmer Hook-up) 166
3.7.4. 컬러 목록(Color List) 167
3.7.5. 그 외의 서류들 167
4. 조명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사전 프로그래밍(pre-programming) 168
4.1. 그랜드 엠에이 온 피시와 위지위그 연동하기 168
4.2. 그랜드 엠에이 온 피시로 사전 프로그래밍하기 171
5. 공연의 실현화 173
5.1. 조명 설치작업 173
5.2. 사전 프로그래밍 쇼파일의 정리 및 프로그래밍 175
5.3. 리허설 및 공연 178
5.4. 조명 철수 작업 179
5.5. 공연의 사진과 위지위그 이미지 비교 180
6. 결론 188
참고문헌 194
ABSTRACT 198
[표 1] 조명 시각화 소프트웨어 비교 80
[표 2] 조명 디자인 과정 순서 81
[표 3] 위지위그의 장, 단점 86
[표 4] 〈비커밍 맘〉 무대 공간의 구성 96
[표 5] 〈비커밍 맘〉 장면분석표 114
[표 6] 뮤지컬 〈비커밍 맘〉 큐시트 일부 149
[표 7] 백암아트홀 보유 조명 장비 목록 151
[표 8] 장비 종류 및 수량 164
[표 9] 장비 명세서 165
[표 10] 채널 목록 166
[표 11] 컬러 목록 167
[그림 1] 오토캐드의 실행화면 24
[그림 2] 오토라이트의 실행화면 34
[그림 3] 오토블럭2000으로 작성된 도면 34
[그림 4] 오토캐드라이팅에서 비즈4(Viz4)를 이용한 렌더링 35
[그림 5] 소프트플롯 10의 실행화면 36
[그림 6] 스타드로우 라이팅 투디 2007의 실행화면 39
[그림 7] 라이트디자인어시스턴트 2014의 실행화면 42
[그림 8] 라이트디자인어시스턴트 2014의 문서작업 화면 42
[그림 9] 맥럭스 프로의 실행화면 43
[그림 10] 엘엑스프리의 실행화면 45
[그림 11] 오토스테이지의 실행화면 46
[그림 12] 드래프티(Drafty)의 실행화면 48
[그림 13] 벡터웍스 2020 스포트라이트의 실행화면 50
[그림 14] 스트랜드사(Strand) 사의 1925년 카탈로그에 실린 전기배전반 53
[그림 15]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Radio City Music Hall)의 전기배전반 53
[그림 16] 오르간을 베이스로 만든 스트랜드 라이트 콘솔(Strand Light Console) 54
[그림 17] 그랜드엠에이 2 온 피시의 실행화면 56
[그림 18] 이오스패밀리 콘솔 소프트웨어 포 피시의 구동화면 58
[그림 19] 호그 4 피시의 실행화면 59
[그림 20] 타이탄 시뮬레이터의 실행화면 61
[그림 21] 네오피시의 실행화면 62
[그림 22] 엘엑스캐드(LX CAD)의 와이어 프레임 방식의 모델링 64
[그림 23] 캡처 2020의 실행화면 65
[그림 24] 라이트컨버스의 실행화면 67
[그림 25] 비전 2020의 실행 화면 69
[그림 26] 그랜드엠에이 쓰리디의 실행화면 70
[그림 27] 오그먼트 쓰리디의 실행화면 72
[그림 28] 위지위그의 실행화면 74
[그림 29] 엑셀을 사용하여 작성한 매직시트 77
[그림 30] 라이트롸이트를 사용하여 작성한 채널목록 78
[그림 31] 위지위그 V1.0의 모델링 82
[그림 32] 위지위그 R44의 사실적인 렌더링 82
[그림 33] 텍스트를 사용하여 에이치티엠엘로 출력한 결과물 83
[그림 34] 위지위그의 실행화면 88
[그림 35] Status bar 89
[그림 36] Document Options 창 90
[그림 37] 백암아트홀의 평면도 94
[그림 38] 백암아트홀의 조명회로도 95
[그림 39] 스케치업으로 제작된 무대장치 3D 모델링 96
[그림 40] 뮤지컬 〈비커밍 맘〉무대장치 평면도 97
[그림 41] 캐드 도면 수정 전 99
[그림 42] 캐드 도면 수정 후 99
[그림 43] Extrude 명령어를 이용한 벽체 세우기. 100
[그림 44] Isometric View의 적용 101
[그림 45] 툴바의 객체 스냅 버튼들 102
[그림 46] 툴바의 Surface 버튼 102
[그림 47] Endpoints Snap의 적용 확인 103
[그림 48] Finish Surface의 적용 103
[그림 49] 무대 바닥의 3차원 모델링 104
[그림 50] 프로시니엄의 3차원 모델링 105
[그림 51] 백암아트홀의 3차원 모델 105
[그림 52] View Options 창 106
[그림 53] 툴바의 Move 버튼 107
[그림 54] Right View에서 작업한 결과물 107
[그림 55] 툴바의 Group 버튼 108
[그림 56] Layer Database 창 108
[그림 57] 객체의 Properties 창 109
[그림 58] 툴바의 Pipe 버튼 110
[그림 59] New Pipe 창 110
[그림 60] Position Manager 창 110
[그림 61] 장치봉의 설치를 준비 중인 마우스 커서 111
[그림 62] 백암아트홀의 장치봉 위치 111
[그림 63] 스케치업 파일을 이용하여 평면도에 배치 112
[그림 64] 극장과 무대장치의 3차원 모델링 화면 113
[그림 65] 프롤로그에서의 동선 115
[그림 66] 1장에서의 동선 116
[그림 67] 2장에서의 동선 117
[그림 68] 3장에서의 동선 118
[그림 69] 4-1장에서의 동선 119
[그림 70] 4-2장에서의 동선 120
[그림 71] 5장에서의 동선 121
[그림 72] 6장에서의 동선 122
[그림 73] 7장에서의 동선 122
[그림 74] 8장에서의 동선 123
[그림 75] 9장에서의 동선 124
[그림 76] 10장에서의 동선 125
[그림 77] 11장에서의 동선 125
[그림 78] 12장에서의 동선 126
[그림 79] 13장에서의 동선 127
[그림 80] 14장에서의 동선 128
[그림 81] 15-1장에서의 동선 128
[그림 82] 15-2장에서의 동선 129
[그림 83] 에필로그에서의 동선 130
[그림 84] 조명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예시 131
[그림 85] 라이브러리 브라우저 131
[그림 86] 마네킹, 조명기 배치 132
[그림 87] 빛 맞추기 132
[그림 88] Right View 133
[그림 89] Isometric View 133
[그림 90] Shaded View 133
[그림 91] 디자이너 도구 134
[그림 92] 에필로그 시작 조명 135
[그림 93] 프러포즈 조명 135
[그림 94] 1장 실루엣 조명 136
[그림 95] 1장 결혼행진 136
[그림 96] 1장 계단 위 136
[그림 97] 1장 마지막 합창 136
[그림 98] 2장 시작 137
[그림 99] 2장 출근 준비 137
[그림 100] 3장 카페 137
[그림 101] 3장 수연 노래 137
[그림 102] 4-1장 사무실 기본 139
[그림 103] 4-1장 탱고 139
[그림 104] 4-2장 5번 넘버 139
[그림 105] 5장 지하철 139
[그림 106] 6장 수연의 집 140
[그림 107] 6번 넘버 "세 엄마 이야기" 140
[그림 108] 7장 연습실 141
[그림 109] 7장 수연 노래 141
[그림 110] 8장 준호의 노래 142
[그림 111] 박 대리 노래 142
[그림 112] 9장 밤의 거실 142
[그림 113] 9장 새벽의 거실 142
[그림 114] 10장 산부인과 143
[그림 115] 10장 부부 143
[그림 116] 11장 토끼 가족 144
[그림 117] 12장 수연의 집 145
[그림 118] 11번 넘버 "딸에게 엄마가" 145
[그림 119] 13장 포장마차 145
[그림 120] 12번 넘버 "아빠 힘내세요" 145
[그림 121] 14장 수연의 집 146
[그림 122] 15-1장 산부인과 146
[그림 123] 15-2장 수연 부부 147
[그림 124] 15-2장 엔딩 147
[그림 125] 조명기 Properties 창 153
[그림 126] 작성 중인 뮤지컬 〈비커밍 맘〉 조명계획도 154
[그림 127] 심볼의 비교 155
[그림 128] Edit Layout 창 156
[그림 129] New Worksheet 편집 157
[그림 130] Symbol Layout 창 158
[그림 131] Legend Wizard 창 159
[그림 132] Insert의 항목들 160
[그림 133] 뮤지컬 〈비커밍 맘〉 조명계획도 161
[그림 134] 고품질로 렌더링한 결과물 163
[그림 135] 실시간 렌더링의 결과물 163
[그림 136] [그림 134]의 확대 163
[그림 137] [그림 135]의 확대 163
[그림 138] 그랜드 엠에이 - 위지위그 드라이버 169
[그림 139] MA Network Control 169
[그림 140] Device Manager → Properties 170
[그림 141] Device Manager 171
[그림 142] 1장 공연 사진 181
[그림 143] 1장 렌더링 181
[그림 144] 2장 공연 사진 182
[그림 145] 2장 렌더링 182
[그림 146] 3장 공연 사진 183
[그림 147] 3장 렌더링 183
[그림 148] 4장 공연 사진 184
[그림 149] 4장 렌더링 184
[그림 150] 6장 공연 사진 185
[그림 151] 6장 렌더링 185
[그림 152] 10장 공연 사진 186
[그림 153] 10장 렌더링 186
[그림 154] 15장 공연 사진 187
[그림 155] 15장 렌더링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