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에 대한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대한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과제에 대한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직접 비교하여 측정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측정에 적절한 비표준 단위 선택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비표준 단위를 이용한 측정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부여군에 위치한 S 어린이집 만 3세 유아 18명을 실험집단으로 하였고,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인근의 H 어린이집 만 3세 유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수학적 태도, 측정능력에 대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도구로 박지영·황해익(2006)이 개발한 '수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측정능력 검사도구는 전희영(2001)이 기존의 측정능력 검사 도구와 이론을 근거로 고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을 하였고, 실험처치 기간은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년 2월 7일까지 겨울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매 주 2회씩 총 12회 이루어졌다.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실험집단 유아들과 같은 목표 및 내용을 바탕으로 대집단 활동 및 자유선택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및 사후 평균검사와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를 향상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인인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능력에 대한 자아개념, 과제에 대한 지각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은 유아의 측정능력을 향상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능력 중 직접 비교하여 측정하기의 경우 길이를 제외한 넓이, 부피, 무게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에 적절한 비표준 단위 선택하기의 경우 길이, 넓이, 부피, 무게의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표준 단위를 이용한 측정하기의 경우 길이, 넓이, 부피, 무게의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측정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측정활동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