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미술치료사 14
1. 미술치료의 개념 14
2. 미술치료사의 역할 14
제2절 역량모델링 17
1. 역량의 개념 및 정의 17
2. 역량모델 20
제3절 선행연구 동향 23
1. 미술치료사 역량 관련 연구 24
2. 교육 및 서비스 분야 역량모델 관련 연구 동향 25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절차 27
제2절 연구대상 28
1. 심층면담 대상자 28
2. 델파이조사 대상자 29
제3절 자료수집 29
1. 문헌고찰 29
2. 전문가 심층면담 30
3. 델파이조사 31
제4절 자료분석 31
1. 귀납적 범주 분석 31
2. 내용타당도 분석 32
제4장 연구결과 34
제1절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구안 34
1. 이론지식 역량요인 도출 34
2. 직무수행 역량요인 도출 37
3. 태도 및 자질 역량요인 도출 45
제2절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의 타당성 검증 49
1. 이론지식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49
2. 직무수행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50
3. 태도 및 자질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54
제3절 미술치료사 예비 역량모델 완성 58
1. 이론지식 예비 역량모델 완성 58
2. 직무수행 예비 역량모델 완성 59
3. 태도 및 자질 예비 역량모델 완성 62
제5장 논의 65
제6장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표 3-1〉 심층면담 대상자 특성 28
〈표 3-2〉 델파이조사 대상자 특성 29
〈표 3-3〉 심층면담 질문 내용 30
〈표 3-4〉 응답자 수에 따른 CVR의 최소값 33
〈표 4-1〉 미술치료사의 역량 군 및 정의(1차) 34
〈표 4-2〉 미술치료사의 이론지식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1차) 35
〈표 4-3〉 미술치료사의 직무수행 역량요인 및 정의(1차) 37
〈표 4-4〉 미술치료사의 직무수행 역량요인별 세부항목 및 정의(1차) 37
〈표 4-5〉 미술치료사의 태도 및 자질 역량요인 및 정의 45
〈표 4-6〉 미술치료사의 태도 및 자질 역량요인별 세부항목 및 정의(1차) 46
〈표 4-7〉 이론지식 역량모델의 세부항목 타당성 검증 결과 49
〈표 4-8〉 직무수행 역량요인의 타당성 검증 결과 50
〈표 4-9〉 내담자파악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1
〈표 4-10〉 중재(치료)계획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2
〈표 4-11〉 중재(치료)활동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2
〈표 4-12〉 중재(치료)평가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3
〈표 4-13〉 행정/관리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4
〈표 4-14〉 역량요인의 타당성 검증 결과(태도 및 자질 역량 군) 55
〈표 4-15〉 자기이해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5
〈표 4-16〉 자기계발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6
〈표 4-17〉 정서 세부항목의 타당성 검증 결과 57
〈표 4-18〉 이론지식 역량모델의 세부항목 및 정의 59
〈표 4-19〉 직무수행 역량모델의 역량요인 및 정의 59
〈표 4-20〉 내담자파악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0
〈표 4-21〉 중재(치료)계획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1
〈표 4-22〉 중재(치료)활동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1
〈표 4-23〉 중재(치료)평가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2
〈표 4-24〉 태도 및 자질 역량모델의 역량요인과 정의 63
〈표 4-25〉 자기이해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3
〈표 4-26〉 자기계발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3
〈표 4-27〉 정서 역량요인의 세부항목 및 정의 64
〈그림 2-1〉 역량 구조의 내면과 표면 19
〈그림 3-1〉 미술치료사 예비 역량모델 개발 절차 27
〈그림 4-1〉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구안 34
〈그림 4-2〉 도출된 이론지식 역량요인 35
〈그림 4-3〉 도출된 직무수행 역량요인 37
〈그림 4-4〉 도출된 태도 및 자질 역량요인 45
〈그림 4-5〉 완성된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58
〈그림 4-6〉 완성된 이론지식 역량모델 58
〈그림 4-7〉 완성된 직무수행 예비 역량모델 59
〈그림 4-8〉 완성된 태도 및 자질 역량모델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