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대상 및 방법 13
II. 문학치료 이론적 배경 15
1. 문학치료 개념과 교육적 의의 15
2. 문학치료 관점과 이론 검토 19
1) 인간의 정신작용에 집중하는 관점 20
2) 페를스의 게슈탈트적 관점 21
3) 감정이입적 관점 22
4) 서사치료적 관점 23
5) 통합적 문학치료적 관점 25
III. 문학치료적 수업모형 개발 27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학치료적 수업모형 적용 가능성 탐색 27
2. 현행 문학 교과서의 주제별 분류 32
3. 문학 교과서 주제별 작품에 대한 문학치료적 분석 40
1) 주제 유형별 작품 및 학습활동 분석 42
IV. 문학치료적 수업모형의 실제 58
1. 문학치료적 수업 적용을 위한 작품 선정 58
1) 은희경, 『소년을 위로해줘』 58
2) 양귀자,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60
2. 문학치료적 수업모형 및 수업 지도안 63
1)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 학습 모형 63
2) 교수·학습 실제 65
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