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그림책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6
2. 그림책 선택의 중요성 18
3. 그림책 읽기와 부모의 역할 20
4. 그림책 읽기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 21
가. 한국에서 그림책 읽기에 대한 선행연구 21
나. 중국에서 그림책 읽기에 대한 선행연구 23
다. 그림책 읽기의 문화 간 비교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3. 연구절차 30
4.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3
1. 한국과 중국 가정에서 그림책 읽기 현황 33
2. 한국과 중국 가정에서 그림책 읽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 49
3. 한국과 중국 가정에서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차이 56
V. 결론과 논의 58
참고문헌 65
부록 73
부록 1. 한국 가정에서 그림책 읽기 현황과 부모님의 인식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설문지 73
부록 2. 中國父母對閱讀圖畫書的認知, 實際使用情況以及閱讀互動行爲相 關的問卷調査 81
Abstract 88
〈표 3-1〉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8
〈표 3-2〉 문항의 내용과 구성 29
〈표 3-3〉 자녀와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문항 구성 30
〈표 4-1〉 가정에서 비치된 그림책 권수 33
〈표 4-2〉 그림책 선택 기준 35
〈표 4-3〉 그림책 구입 시기 36
〈표 4-4〉 그림책 읽기 시 그림책 선택권 38
〈표 4-5〉 그림책 구매 경로 39
〈표 4-6〉 그림책 읽기 빈도 40
〈표 4-7〉 그림책 반복적 읽기 41
〈표 4-8〉 그림책 들려줄 때 활용 매체 42
〈표 4-9〉 그림책 장르 44
〈표 4-10〉 그림책 읽은 후 확장 활동 45
〈표 4-11〉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47
〈표 4-12〉 그림책 대여 48
〈표 4-13〉 그림책에 관한 정보 48
〈표 4-14〉 그림책 읽기활동의 중요성 50
〈표 4-15〉 그림책 읽기목적 51
〈표 4-16〉 그림책 읽기 위한 부모의 노력 52
〈표 4-17〉 그림책 후에 확장활동의 중요성 53
〈표 4-18〉 그림책 읽기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54
〈표 4-19〉 그림책 활용 시 어려움 56
〈표 4-20〉 한국과 중국 가정에서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57
〈그림 4-1〉 가정에서 비치된 그림책 권수 34
〈그림 4-2〉 그림책 선택 기준 35
〈그림 4-3〉 그림책 구입 시기 37
〈그림 4-4〉 그림책 읽기 시 그림책 선택권 38
〈그림 4-5〉 그림책 구매 경로 39
〈그림 4-6〉 그림책 읽기 빈도 40
〈그림 4-7〉 그림책 반복적 읽기 41
〈그림 4-8〉 그림책 들려줄 때 활용 매체 43
〈그림 4-9〉 그림책 장르 44
〈그림 4-10〉 그림책 읽은 후 확장 활동 46
〈그림 4-11〉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47
〈그림 4-12〉 그림책 대여 48
〈그림 4-13〉 그림책 관한 정보 49
〈그림 4-14〉 그림책 읽기활동의 중요성 50
〈그림 4-15〉 그림책 읽기 목적 51
〈그림 4-16〉 그림책 읽기 위한 부모의 노력 52
〈그림 4-17〉 그림책 후에 확장활동의 중요성 53
〈그림 4-18〉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55
〈그림 4-19〉 그림책 활용 시 어려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