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장매니저 지원사업의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을 탐구하는 질적 연구와 관리 데이터에 나타나는 수치를 종합하는 양적 연구를 병행했으며, 정책문제가 갖는 맥락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한 질적 연구에 집중했다. 정부의 전통시장 지원정책에 대한 분류 및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연구자가 중심 주제로 다루고자 하는 시장매니저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과 지원 현황을 중점적으로 탐구했다.
시장매니저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정책 추진 기관에서 발행한 결과보고서 및 관리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책의 내용과 특징을 파악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장매니저 지원사업이 갖는 세 가지 문제점을 도출했다. 첫째, 시장매니저의 급여수준을 최저임금과 비교하여 일자리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했으며, 둘째, 최근 3년간 지원받은 전통시장의 정책연속지원과 근로자의 근로계약기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계속지원 중단에 따라 근로자의 근무연속성이 저하된다는 문제점을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임기가 있는 사용자의 변경에 따라 근로자의 근무연속성이 저하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했고, 개선의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른 개선방안으로 첫째, 시장매니저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일자리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며, 둘째, 바우처 지원사업의 이원화를 통해 인력지원 사업의 입지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채용절차의 변경을 통해 사용자와 근로자의 유착관계를 완화시켜 시장매니저가 해당 사유로 인한 고용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