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1.2. 선행연구 검토 8
1.3. 연구 방법과 범위 12
II. 언어문화 교육 실태 분석 15
2.1.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문화 교육 실태 분석 15
2.1.1. 한국어 교재 분석 16
2.1.2. TOPIK 시험에 나타난 한국 언어문화 분석 23
2.1.3. 일본 대학에서의 한국 언어문화 교육 사례 분석 26
2.1.4. 고찰 결과 29
2.2. 한국인 학습자 대상 일본 언어문화 교육 실태 분석 31
2.2.1. 고등학교 일본어Ι 교과서 분석 32
2.2.2.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Ι 분석 35
2.2.3. 한국 대학에서의 일본 언어문화교육 사례 분석 40
2.2.4. 고찰 결과 42
III. 일본인 학습자 대상 한국 언어문화 교육 방안 45
3.1. 한·일 언어문화 비교 45
3.1.1. 한·일 언어행동문화 비교 45
3.1.2. 한·일 비언어행동문화 비교 48
3.2. 한국어 수업에서의 지도 방안 49
3.2.1. 언어행동문화 지도 방안 49
3.2.2. 비언어행동문화 지도 방안 55
3.3. TOPIK 시험 반영을 위한 문항 설정 57
IV. 결론 66
4.1. 결론 66
4.2. 향후 과제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6
〈표 1〉 한국 언어문화의 내용 구성 요소 15
〈표 2〉 조사 대상 한국어 교재 목록 17
〈표 3〉 A교재의 구성과 언어문화 소재 17
〈표 4〉 B교재의 구성과 언어문화 소재 19
〈표 5〉 C교재의 구성과 언어문화 소재 21
〈표 6〉 D교재의 구성과 언어문화 소재 21
〈표 7〉 E교재의 구성과 언어문화 소재 22
〈표 8〉 통합형 한국어 교재에서 언어문화에 대한 제시 빈도 23
〈표 9〉 조사 대상 TOPIK 시험 목록 23
〈표 10〉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일본 국공립대학 현황 26
〈표 11〉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일본 사립대학 현황 27
〈표 12〉 덴리대학 한국어전공 커리큘럼 29
〈표 13〉 조사 대상 일본어 교과서 목록 32
〈표 14〉 각 교과서의 일본 언어문화 기술 내용 및 특징 32
〈표 15〉 문화 유형별 교과서 기술 빈도(언어행동문화) 33
〈표 16〉 문화 유형별 교과서 기술 빈도(비언어행동문화) 34
〈표 17〉 최근 4년간 수능시험의 언어문화 출제 결과 분석 39
〈표 18〉 부산외대 일본어창의융합학부 교과목 일람 40
〈표 19〉 J-CAT 점수와 수준별 수업 적용 기준 41
〈표 20〉 한·일 언어행동문화 비교 46
〈표 21〉 한·일 간 1:1 대응으로 착각하기 쉬운 오용 표현 47
〈표 22〉 한·일 비언어행동문화 비교 48
〈표 23〉 한국어 능력별 ○x퀴즈 문제 예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