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의의와 목적 12
2. 연구 범위와 방법 16
II. 본론 17
1. 작품의 배경 17
1) Maurice Ravel의 생애 17
2) 밤의 가스파르(Gaspard de La Nuit) 19
2. 작품 분석 21
1) '교수대(Le Gibet)'의 구조 21
2) 선율의 소재와 전개 35
3) 화성의 구조 50
4) 재즈화성적 관점에 의한 분석 80
5) 재즈 화성과의 관련성 105
III. 결론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부록 117
〈표 1〉 Aloysius Bertrand의 시 '교수대(Le Gibet)' 19
〈표 2〉 '교수대(Le Gibet)'의 전체적인 형식 구조 23
〈표 3〉 주제선율 a, a'에서 나타나는 Fragment 형태 및 특징 37
〈표 4〉 주제선율 b, b'에서 나타나는 Fragment 형태 및 특징 39
〈표 5〉 주제선율 c, c', c''에서 나타나는 Fragment 형태 및 특징 41
〈표 6〉 주제선율 e, e', e''에서 나타나는 Fragment 형태 및 특징 46
〈표 7〉 주제선율 f에서 나타나는 Fragment 형태 및 특징 47
〈표 8〉 '교수대(Le Gibet)'에서 나타나는 주요 Fragment 48
〈표 9〉 B W/H Diminished Scale에서 생성되는 Dominant 7 70
〈표 10〉 주제선율 f 마디 32-34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Scale과 공통음 76
〈표 11〉 화성과 Tension 102
〈악보 1〉 주제선율 a 마디 3-4 24
〈악보 2〉 주제선율 a 마디 8-9 25
〈악보 3〉 주제선율 a' 마디 48-50 25
〈악보 4〉 주제선율 b 마디 6-7 26
〈악보 5〉 주제선율 b' 마디 10-11 26
〈악보 6〉 주제선율 b'' 마디 41-43 27
〈악보 7〉 주제선율 c 마디 12-14 28
〈악보 8〉 주제선율 c' 마디 17-19 28
〈악보 9〉 주제선율 c'' 마디 35-39 29
〈악보 10〉 주제선율 d 마디 15-16 30
〈악보 11〉 주제선율 d' 마디 26-27 30
〈악보 12〉 주제선율 d'' 마디 45-47 31
〈악보 13〉 주제선율 e 마디 20-22, 주제선율 e' 마디 23-25 32
〈악보 14〉 주제선율 e'' 마디 40-41 33
〈악보 15〉 주제선율 e''' 마디 43-44 33
〈악보 16〉 주제선율 f 마디 28-33 34
〈악보 17〉 주제선율 a의 Fragment 36
〈악보 18〉 주제선율 a'의 Fragment 37
〈악보 19〉 주제선율 b의 Fragment 38
〈악보 20〉 주제선율 b'의 Fragment 39
〈악보 21〉 주제선율 c의 Fragment 40
〈악보 22〉 주제선율 c''의 Fragment 41
〈악보 23〉 주제선율 d의 Fragment 42
〈악보 24〉 주제선율 d'의 Fragment 42
〈악보 25〉 주제선율 d''의 Fragment 43
〈악보 26〉 주제선율 e의 Fragment 44
〈악보 27〉 주제선율 e'의 Fragment 45
〈악보 28〉 주제선율 e''의 Fragment 45
〈악보 29〉 주제선율 f의 Fragment 47
〈악보 30〉 주제선율 a 마디 3-5 화성 진행 51
〈악보 31〉 주제선율 a' 마디 48-50 화성 진행 52
〈악보 32〉 주제선율 b 마디 6-7 화성 진행 53
〈악보 33〉 주제선율 b' 마디 10-11 화성 진행 54
〈악보 34〉 주제선율 c 마디 12-14 화성 진행 56
〈악보 35〉 주제선율 c 마디 12-14 단순화한 화성 진행 57
〈악보 36〉 주제선율 c' 마디 17-19 화성 진행 58
〈악보 37〉 주제선율 c' 마디 17-19 단순화한 화성 진행 59
〈악보 38〉 주제선율 c'' 마디 35-39 화성 진행 60
〈악보 39〉 주제선율 c'' 마디 35-39 단순화한 화성 진행 61
〈악보 40〉 주제선율 d 마디 15-16 화성 진행 63
〈악보 41〉 주제선율 d' 마디 26-27 화성 진행 64
〈악보 42〉 주제선율 d'' 마디 45-47 화성 진행 65
〈악보 43〉 주제선율 e 마디 20-22 화성 진행 66
〈악보 44〉 주제선율 e 마디 20-22 단순화한 화성 진행 67
〈악보 45〉 주제선율 e' 마디 23-25 화성 진행 68
〈악보 46〉 주제선율 e' 마디 23-25 단순화한 화성 진행 70
〈악보 47〉 주제선율 e'' 마디 40-41 화성 진행 72
〈악보 48〉 주제선율 e''' 마디 43-44 화성 진행 72
〈악보 49〉 주제선율 f 마디 28-30 화성 진행 73
〈악보 50〉 주제선율 f 마디 30-31 화성 진행 75
〈악보 51〉 주제선율 f 마디 32-34 화성 진행 76
〈악보 52〉 주제선율 f 마디 28-39 화성 진행 77
〈악보 53〉 Bill Evans - 'In Your Own Sweet Way' Improvisation에서... 81
〈악보 54〉 Herbie Hancock - 'Dolphin Dance' Improvisation에서 나타난... 81
〈악보 55〉 주제선율 c(마디 14)에서 나타나는 Upper Structure Triad 82
〈악보 56〉 Thelonious Monk - 'Evidence' Improvisation에서 나타난... 83
〈악보 57〉 Bill Evans - 'In Your Own Sweet Way' Improvisation에서... 84
〈악보 58〉 Herbie Hancock - 'Goodbye To Childhood' Improvisation에서... 85
〈악보 59〉 '교수대(Le Gibet)' 주제선율 c(마디 12-14)에서 나타나는 Block... 86
〈악보 60〉 Bill Evans - 'Tiffany'에서 나타나는 Approach Chords 87
〈악보 61〉 Bill Evans - 'But Beautiful'에서 나타나는 Passing Chord 88
〈악보 62〉 주제선율 c(마디 12-14)에서 나타나는 Drop 2 보이싱 89
〈악보 63〉 주제선율 c(마디 12-14)의 Drop 2 보이싱 90
〈악보 64〉 Bill Evans - 'Waltz For Debby'에서 사용된 Drop 2 보이싱 90
〈악보 65〉 주제선율 a에서 사용된 5도 구성 보이싱 91
〈악보 66〉 주제선율 a에서 사용된 5도 구성 보이싱의 구성음과 음정 91
〈악보 67〉 Bill Evans - 'Time Remembered'에서 나타나는 5도 구성... 92
〈악보 68〉 Herbie Hancock - 'Maiden Voyage'에서 나타나는 5도 구성... 93
〈악보 69〉 주제선율 d'(마디 23-25)에서 나타나는 4도 구성 보이싱 94
〈악보 70〉 주제선율 d'(마디 23-25)에서 나타나는 4도 구성 보이싱의... 94
〈악보 71〉 Bill Evans - 'Very Early'에서 나타나는 4도 구성의 보이싱 96
〈악보 72〉 McCoy Tyner - 'Passion Dance'에서 나타나는 4도 구성의... 96
〈악보 73〉 Miles Davis - 'So What'에서 나타나는 4도 구성의 보이싱 97
〈악보 74〉 주제선율 f(마디 28-33)에서 나타나는 Tension 99
〈악보 75〉 Bill Evans - 'Re; Person I Knew'의 화성 진행 일부 100
〈악보 76〉 Bill Evans - 'Autumn Leaves' Intro에서 사용되는 Tension 100
〈악보 77〉 Bill Evans - 'Autumn Leaves' Improvisation에서 사용되는... 101
〈악보 78〉 주제선율 e(마디 20-22)에서 나타나는 Inversion 103
〈악보 79〉 주제선율 e''(마디 40-41)에서 나타나는 Inversion 103
〈악보 80〉 Brad Mehldau - 'Alfie'에서 나타나는 Inversion 104
〈악보 81〉 Red Garland - 'Willow Weep For Me'에서 나타나는 Block...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