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3
가) 커피교육기관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커피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 14
2. 교육환경 16
가. 물리적 환경 16
나. 교육내용 16
다. 강사자질 17
라. 서비스품질 18
3. 재수강의도 18
4. 구전행동 20
5. 교육만족도 23
가. 교육만족도의 개념 및 이해 23
나. 교육만족도와 재수강의도 및 구전행동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모형 27
2. 연구대상 28
3. 연구도구 30
가. 커피교육기관의 교육환경 척도 30
나. 재수강의도 척도 30
다. 구전행동 척도 30
4. 연구절차 32
5. 자료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 만족도 차이 비교 34
가. 성별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4
나. 연령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5
다. 학력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6
라. 수강과목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7
마. 교육기간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9
2. 커피교육기관의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간의 상관관계 40
3. 커피교육기관의 재수강의도와 구전행동,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가. 재수강의도 예측변인 41
나. 구전행동 예측변인 42
다. 교육만족도 예측변인 43
V. 결론 및 제언 45
1. 논의 및 결론 45
2.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5
부록 58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3-2] 연구도구 문항과 신뢰도 31
[표 4-1] 성별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4
[표 4-2] 연령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5
[표 4-3] 학력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7
[표 4-4] 수강과목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8
[표 4-5] 교육기간에 따른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 차이 39
[표 4-6] 커피교육기관의 교육환경, 재수강의도, 구전행동, 교육만족도간 상관관계 40
[표 4-7] 커피교육기관의 재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
[표 4-8] 커피교육기관의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4-9] 커피교육기관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4
그림 3-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