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육대학원의 역사와 현황 13
2. 교육대학원에서의 목적 및 기능 16
3. 교사 연구와 전문성 발달 19
4. 선행연구: 교수 전문성과 교육대학원에서의 학습경험 23
III. 연구 방법 26
1. 자문화기술지, 그리고 자문화기술자로서의 '나' 26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1
3. 타당도 작업 및 글쓰기 34
IV. 연구 결과 36
1. 진학 동기: 내재적 및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36
가. 내재적 가치 실현하기: 전문성 신장과 학문적 욕구 해소 36
나. 외재적 가치 실현하기: 발령대기 상황의 대비책 37
2.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수 전문성 발달 40
가. 교육적 경험: 교육활동과 자의식의 순환 고리 40
나. 교육자로서의 정체성 형성 41
3. 초등학교 초임교사로서 의미관점의 발달 42
가. 초임교사로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가치 변화 43
나. 초등학교 초임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성찰 47
4. 초등학교 초임교사로서의 전문적 자본 발달 51
가. 전문적 자본 발달의 장으로서의 교육대학원 53
나. 동료교사에 대한 인식 변화 54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2.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8
〈표 II-1〉 교육목적에 따른 대학원 분류 13
〈표 II-2〉 연도별 교육대학원 현황 14
〈표 II-3〉 교육대학원의 기능 16
〈표 II-4〉 교육대학원 모집 전공 대비 2급 교원자격증 취득 비율 17
〈표 III-1〉 초록교육대학원에서의 수강과목 이력표 30
〈표 III-2〉 핵심범주 및 하위범주 33
〈표 III-3〉 교육대학원의 특전 38
〈표 III-4〉 초중등 교육법 제 21조2항 (별표 2 재구성) 39
〈표 III-5〉 전문적 자본의 하위 영역 53
[그림 III-1] 교육관의 개념 43
[그림 III-2] 한 학생에게 받은 편지(2018. 12. 1)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