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수학영재 11
가. 수학영재의 정의 11
나. 수학영재의 특성 12
2. 영재교육의 내용 및 특성 14
가. 영재교육의 내용 14
나. 영재교육의 특성 14
3. 선행연구 고찰 15
III. 연구절차 및 방법 16
1. 연구 참여자 16
2. 자료 수집 17
3. 자료 분석 19
4. 연구 윤리성 2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21
1. 영재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초등수학 내용, 방법, 평가 21
가. 학교의 수학 학습 내용 21
나. 학교의 수학 학습 방법 24
다. 학교의 수학 평가 방법 25
2. 영재들이 생각하는 영재교육원의 초등수학 내용, 방법, 평가 27
가. 영재교육원의 수학 학습 내용 27
나. 영재교육원의 수학 학습 방법 31
다. 영재교육원의 수학 평가 방법 34
3. 영재들이 바라는 학교와 영재교육원의 초등수학의 방향 37
가. 영재들이 원하는 학교의 초등수학교육 37
나. 영재들이 원하는 영재교육원의 초등수학교육 38
V.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5
〈표 II-1〉 수학 영재의 행동 특성 12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특징 17
〈표 III-2〉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18
〈표 IV-1〉 초등학교 3~6학년 수학 학습 내용 체계 23
〈표 IV-2〉 2017학년도 해당 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초등수학반(5학년) 학습 내용 30
〈표 IV-3〉 자체 창의적 산출물 발표회 평가 기준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