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영아 그림책 19
가. 영아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9
나. 영아 그림책 선정 기준 22
2. 영아 예술경험놀이 24
가. 예술의 의미와 예술성의 발달 24
나. 영아 예술경험놀이 구성 27
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47
가.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의미 47
나. 예술경험과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련성 54
4.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56
가.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발달 57
나. 예술경험과 의사소통능력과의 관련성 61
III. 연구방법 65
1. 연구대상 65
2. 실험설계 65
3. 연구도구 66
4. 연구절차 69
5. 자료분석 8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83
1.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83
2.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86
V. 논의 및 결론 89
1. 요약 89
2. 논의 및 제언 90
참고문헌 95
ABSTRACT 104
부록 108
〈부록 1〉 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 109
〈부록 2〉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112
〈부록 3〉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 계획안 116
〈표II-1〉 선행연구에 나타난 예술경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7
〈표II-2〉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만2세) 39
〈표II-3〉 통합적 예술경험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41
〈표II-4〉 예술경험놀이 활동 운영방법과 적용점 44
〈표III-1〉 연구 대상 영아의 평균 월령에 대한 집단간 차이검증 결과 65
〈표III-2〉 실험설계 66
〈표III-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7
〈표III-4〉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8
〈표III-5〉 선정된 그림책 목록 72
〈표III-6〉 통합적 예술경험놀이 내용 구성 75
〈표III-7〉 통합적 예술경험놀이의 교수학습모형 77
〈표III-8〉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 계획안 79
〈표III-9〉 비교집단의 수업활동 진행일정 81
〈표IV-1〉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사전 차이 검증 결과 83
〈표IV-2〉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증진점수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84
〈표IV-3〉 영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 차이 검증 결과 86
〈표IV-4〉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점수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87
[그림IV-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사회정서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에... 85
[그림IV-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의사소통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에...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