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1-2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1-3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인지조절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1-4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사회적 관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1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관례적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2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언어적 의사소통 이해하기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3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는 만2세 영아의 언어적 의사소통 표현하기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세종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 14명(남7명, 여7명)을 실험집단으로, 14명(남7명, 여7명)을 비교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 대상 영아의 평균 월령은 33.32개월로 실험집단(34.14개월)과 비교집단(32.50개월)이었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 구안,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총 10주에 걸쳐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를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2세 운영 프로그램의 예술경험 영역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는 김호인(2010)이 제작한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곽향림, 이정욱(2002)이 개발한 표준화된 「교사용 1, 2세 영아발달 평가도구」의 총 201문항 중 의사소통영역의 53문항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처리 전용 프로그램인 SPSS/WIN ver.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분석 및 독립표본의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 정서 발달의 하위요인에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정서의 4개 하위요인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한 결과, 4개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증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t=4.462 (p<.01), 자아개념 t=4.402 (p<.01), 인지조절 t=3.381 (p<.01), 사회적 관계 t=2.934 (p<.01)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안된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요인에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의사소통능력의 3개 하위요인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한 결과 3개 하위요인인 관례적 언어이전의 의사소통 t=3.193 (p<.01), 언어적 의사소통하기(이해) t=4.679(p<.01), 그리고 언어적 의사소통하기(표현) t=4.824 (p<.01)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안된 그림책에 기초한 통합적 예술경험놀이가 만2세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