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3
1) 청소년지도자 13
2) 안전의식 13
3) 청소년 안전교육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 안전사고 15
1) 청소년 안전사고의 개념 15
2) 청소년 안전사고의 유형과 원인 18
3) 청소년안전사고 관련 법령과 제도 22
2.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 29
1) 청소년활동 시설과 지도자 현황 29
2) 청소년 안전사고와 지도자 책임 33
3)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 35
3.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안전교육 38
1) 청소년활동 안전교육의 필요성 38
2) 청소년지도자의 안전교육과 청소년안전교육에 관한 실태 40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8
3. 분석방법 49
IV. 연구결과 50
1.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 50
1)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의 일반적 특성 50
2) 하위영역 간 안전의식 상관관계분석 51
3) 청소년지도자 성별에 따른 안전의식 53
4) 청소년지도자 연령에 따른 안전의식 54
5) 청소년지도자 학력에 따른 안전의식 55
6) 청소년지도자 경력에 따른 안전의식 57
7) 청소년지도자의 직책에 따른 안전의식 59
8) 청소년지도자의 자격(청소년지도사)에 따른 안전의식 60
2.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교육 실태 62
1) 청소년안전교육계획안 수립·활용 여부 62
2) 청소년안전교육의 교수자료와 교구의 활용 63
3)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실제적 훈련 및 현장지도 64
4) 청소년안전교육 내용 구성에 고려사항 65
5) 청소년안전교육의 방법 66
6) 청소년안전교육 과정 운영에 대한 비교 68
7)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훈련과 정보의 유입 경로 69
8) 청소년안전교육의 안전의식 변화에의 영향 정도 70
9)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안전교육담당 전문지도자의 유무 71
10) 사전 청소년안전교육의 실시 72
11)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유무 73
12) 청소년지도자의 연간 안전교육관련 이수 시간 77
13) 청소년지도자의 안전교육 과정의 유형별 실시 정도 78
3.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교육 개선방안 80
1) 청소년지도자 연수 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안전교육 80
2) 청소년안전사고 대비 지도자 연수 적절한 주최기관 81
3) 청소년지도자의 적절한 안전교육 연수 횟수 82
4) 청소년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의 우선순위 83
5) 청소년안전교육의 적절한 담당자 85
6) 청소년수련시설에서 필요한 안전교육 분야의 우선순위 86
7) 청소년안전교육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87
8) 청소년안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88
9) 청소년안전교육 향상을 위한 청소년지도자의 제언 89
V. 결론 및 제언 90
1. 연구결과 요약 90
2. 시사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100
부록 I 103
국문초록 110
ABSTRACT 113
〈표 1〉 청소년활동안전 영역별 주요내용 21
〈표 2〉 시설물 안전등급 기준(「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범 시행령」 12조 23
〈표 3〉 학년별 학생안전교육 시간 및 횟수 24
〈표 4〉 분야별 점검등급 구분(2018년 기준) 26
〈표 5〉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29
〈표 6〉 시도별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30
〈표 7〉 청소년지도사 양성현황 31
〈표 8〉 청소년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32
〈표 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10〉 청소년지도자 안전의식 48
〈표 11〉 기술통계 결과 50
〈표 12〉 하위영역 간 안전의식 상관관계분석 51
〈표 13〉 청소년지도자 성별에 따른 안전의식 53
〈표 14〉 청소년지도자 연령에 따른 안전의식 54
〈표 15〉 청소년지도자 학력에 따른 안전의식 55
〈표 16〉 청소년지도자 경력에 따른 안전의식 57
〈표 17〉 청소년지도자의 직책에 따른 안전의식 59
〈표 18〉 청소년지도자의 자격(청소년지도사)에 따른 안전의식 60
〈표 19〉 청소년안전교육계획안 수립·활용 62
〈표 20〉 청소년안전교육의 교수자료와 교구활용 63
〈표 21〉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실제 훈련 및 현장지도 64
〈표 22〉 청소년안전교육 내용 구성에 고려사항 65
〈표 23〉 청소년안전교육의 방법 66
〈표 24〉 청소년안전교육 과정 운영 68
〈표 25〉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훈련과 정보의 유입경로 69
〈표 26〉 청소년안전교육의 안전의식 변화에의 영향 정도 70
〈표 27〉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안전교육담당 전문지도자 유무 71
〈표 28〉 사전 청소년안전교육의 실시 72
〈표 29〉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유무 73
〈표 30〉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프로그램이 없는 이유 74
〈표 31〉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75
〈표 32〉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76
〈표 33〉 청소년지도자의 연간 안전교육 관련 이수 시간 77
〈표 34〉 청소년지도자의 안전교육 과정의 유형 78
〈표 35〉 청소년지도자 연수 시 중요하게 다루어 야 할 안전교육 80
〈표 36〉 청소년안전사고 대비 지도자 연수 적절한 주최기관 81
〈표 37〉 청소년지도자의 적절한 안전교육 연수 횟수 82
〈표 38〉 청소년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83
〈표 39〉 청소년안전교육의 적절한 담당자 85
〈표 40〉 청소년수련시설에서 필요한 안전교육 분야 86
〈표 41〉 청소년안전교육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87
〈표 42〉 청소년안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88
[그림 1] 청소년안전교육계획안 수립·활용 62
[그림 2] 청소년안전교육의 교수자료와 교구활용 63
[그림 3]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실제 훈련 및 현장지도 64
[그림 4] 청소년안전교육 내용 구성에 고려사항 65
[그림 5] 청소년안전교육의 방법 66
[그림 6] 청소년안전교육에 대한 훈련과 정보의 유입경로 69
[그림 7] 청소년안전교육의 안전의식 변화에의 영향 정도 70
[그림 8]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안전교육담당 전문지도자 유무 71
[그림 9] 사전 청소년안전교육의 실시 72
[그림 10]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유무 73
[그림 11]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프로그램이 없는 이유 74
[그림 12]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75
[그림 13] 특성화 청소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76
[그림 14] 청소년지도자의 연간 안전교육 관련 이수 시간 77
[그림 15] 청소년지도자의 안전교육 과정의 유형 78
[그림 16] 청소년지도자 연수 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안전교육 80
[그림 17] 청소년안전사고 대비 지도자 연수 적절한 주최기관 81
[그림 18] 청소년지도자의 적절한 안전교육 연수 횟수 82
[그림 19] 청소년안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83
[그림 20] 청소년안전교육의 적절한 담당자 85
[그림 21] 청소년수련시설에서 필요한 안전교육 분야 86
[그림 22] 청소년안전교육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87
[그림 23] 청소년안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