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4
1. 청소년지도사 14
2. 청소년시설 15
3. 인권 15
4. 근로계약 15
5. 노동조건 15
6. 고용형태 15
7. 이직의도 16
8. 감정노동 16
9. 정서적 소진 16
10. 노동환경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청소년지도사의 개념과 실태 17
1.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17
2. 청소년지도사의 실태 18
제2절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기준 20
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20
2. 청소년지도사의 기준 23
제3절 청소년지도사와 인권 25
1. 인권의 개념 25
2. 청소년지도사의 기본적 인권 26
3. 유사직무 종사자의 인권 28
제4절 청소년지도사와 노동권 30
1. 근로계약 31
2. 노동조건 33
3. 노동환경 42
제5절 선행연구 관련분석 43
1. 근로실태에 관한 선행 연구 43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연구대상 45
제2절 조사도구의 구성 47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제1항 자료수집 49
제2항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결과 50
제1절 청소년지도사의 일반적 인권실태 50
1. 청소년지도자의 인권보장수준 및 인권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50
제2절 청소년지도사의 권리침해의 실태 54
1. 청소년지도자의 권리침해 경험여부 54
2. 인권 침해 경험 여부 59
3. 부당처우에 대한 인식 61
4. 인권침해 경험 후 대응조치 63
제3절 청소년지도사의 심리·정서적 상태 인식 68
1. 괴롭힘 경험의 실태 68
2. 우울감 인식 74
3. 감정노동의 인식 76
4. 정서적 고갈(소진)상태의 인식 79
제4절 청소년지도사의 노동권 83
1. 근로계약 83
2. 노동조건 90
3. 노동환경 101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20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8
부록 138
국문초록 153
Abstract 156
〈표 II-1〉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18
〈표 II-2〉 청소년지도사 등급별 자격검정 응시자격 기준 23
〈표 II-3〉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의 과목 및 방법 24
〈표 III-4〉 일반적 특성 45
〈표 III-5〉 설문지 구성 47
〈표 IV-6〉 종사자의 인권보장 인식 50
〈표 IV-7〉 청소년지도자의 인권인식 52
〈표 IV-8〉 집단별 '연령' 차별에 대한 인식의 차이 53
〈표 IV-9〉 종사자의 권리침해 경험 여부 54
〈표 IV-10〉 집단별 권리침해 경험의 차이 56
〈표 IV-11〉 근속기간별 권리침해 경험의 차이 58
〈표 IV-12〉 종사자의 인권침해 경험 59
〈표 IV-13〉 직급별 '노동시간' 차별에 대한 차이 61
〈표 IV-14〉 부당처우와 강요여부에 대한 인식 61
〈표 IV-15〉 집단별 동료에 대한 부당한 처우 인식의 차이 62
〈표 IV-16〉 인권침해 경험 후 대응조치 64
〈표 IV-17〉 직급별 인권침해 경험 후 대응조치 65
〈표 IV-18〉 고용형태별 인권침해 경험 후 대응조치의 차이 66
〈표 IV-19〉 종사자의 처우 및 권익해결을 위한 조직의 필요성 인식 여부 67
〈표 IV-20〉 폭언, 폭행, 성희롱 등 괴롭힘 경험 여부 69
〈표 IV-21〉 직급별 괴롭힘 경험에 대한 차이 70
〈표 IV-22〉 집단별 피해해소를 위한 보상경험의 차이 71
〈표 IV-23〉 폭언, 폭행, 성희롱 등 피해에 대한 대응 여부 72
〈표 IV-24〉 근속기간별 폭언, 폭행, 성희롱경험 후 대응여부의 차이 73
〈표 IV-25〉 종사자의 우울감 인식 74
〈표 IV-26〉 집단별 우울감 인식의 차이 75
〈표 IV-27〉 종사자의 감정노동 인식 77
〈표 IV-28〉 집단별 감정노동 인식의 차이 78
〈표 IV-29〉 정서적 고갈(소진)상태 인식 79
〈표 IV-30〉 성별에 따른 정서적 고갈(소진)상태 인식의 차이 81
〈표 IV-31〉 집단별 정서적 고갈(소진)상태 항목의 차이 82
〈표 IV-32〉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여부 84
〈표 IV-33〉 취업규칙 비치 여부 및 내용 이해 84
〈표 IV-34〉 종사자별 취업규칙내용 이해의 차이 85
〈표 IV-35〉 1년 내 이직생각 여부 87
〈표 IV-36〉 집단별 1년 내 이직의사의 차이 87
〈표 IV-37〉 현 직장에서 이직하려는 이유 88
〈표 IV-38〉 청소년지도자의 일반적 노동조건 실태 비교 90
〈표 IV-39〉 법정 휴일 휴가제도 사용정도 91
〈표 IV-40〉 성별 법정 휴일 휴가제도(보건휴가) 사용정도 차이 93
〈표 IV-41〉 법정 휴가제도 '연차' 미사용 이유 93
〈표 IV-42〉 일·가정 양립가능 업무환경 인식 95
〈표 IV-43〉 임신, 출산 이후 여성 일자리 보호 인식 96
〈표 IV-44〉 직장 내 수유공간 설치 여부 96
〈표 IV-45〉 업무 중 질병 사고 경험 97
〈표 IV-46〉 질병 및 사고 처리 방식 98
〈표 IV-47〉 근속기간별 질병 및 사고처리방식의 차이 99
〈표 IV-48〉 산재보험 미신청 이유 100
〈표 IV-49〉 직장생활 만족도 102
〈표 IV-50〉 응답자 구분에 따른 직장생활만족도 차이 103
〈표 IV-51〉 인사제도 관련 경험 유무 104
〈표 IV-52〉 집단별 본인업무에서 다른 업무로 변경 경험의 차이 106
〈표 IV-53〉 집단별 부당인사배치 경험의 차이 107
〈표 IV-54〉 집단별 승진(진급)경험의 차이 108
〈표 IV-55〉 집단별 승진(진급) 가능성의 차이 109
〈표 IV-56〉 직무교육과 슈퍼비전의 실태 110
〈표 IV-57〉 직급에 따른 직무교육의 업무도움 인식의 차이 111
〈표 IV-58〉 근속기간에 따른 직무교육 및 슈퍼비전인식의 차이 112
〈표 IV-59〉 1년간 참여한 직무교육과 슈퍼비전의 형태 113
〈표 IV-60〉 성별에 따른 학회 및 세미나 참석의 차이 114
〈표 IV-61〉 직무교육 불참 사유 115
〈표 IV-62〉 직무교육 경험 수준 116
〈표 IV-63〉 성별에 따른 노동법교육 경험의 차이 116
〈표 IV-64〉 고용형태에 따른 법정보수교육 경험의 차이 117
〈표 IV-65〉 근속기간에 따른 직무교육의 경험차이 118
〈표 IV-66〉 업무량 및 노동 강도 변화 인식 119
〈그림 IV-1〉 집단별 인권보장 인식의 차이 51
〈그림 IV-2〉 종사자의 인권인식의 차이 52
〈그림 IV-3〉 종사자의 권리침해 경험 여부 55
〈그림 IV-4〉 종사자의 인권침해 경험 여부 60
〈그림 IV-5〉 종사자의 처우 및 권익해결을 위한 조직의 필요성 인식 여부 67
〈그림 IV-6〉 폭언, 폭행, 성희롱 등 괴롭힘 경험 여부 69
〈그림 IV-7〉 폭언, 폭행, 성희롱 등 피해에 대한 대응 여부 72
〈그림 IV-8〉 종사자의 우울감 인식 74
〈그림 IV-9〉 종사자의 업무에서의 정서적 고갈(소진)상태 인식 80
〈그림 IV-10〉 취업규칙 비치 여부 및 내용 이해 85
〈그림 IV-11〉 1년 내 이직생각 여부 87
〈그림 IV-12〉 현 직장에서 이직하려는 이유 89
〈그림 IV-13〉 법정 휴가제도 '연차' 미사용 이유 94
〈그림 IV-14〉 업무 중 질병 사고 경험 97
〈그림 IV-15〉 인사제도 관련 경험 유무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