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3. 논문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20
1.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20
2.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 36
3. 학습경험의 상호작용 42
4. 학습경험의 인지형성 50
III. NCS 학습경험 상호작용 요소 제안 62
1. NCS 학습경험의 상호작용 62
2. NCS 학습경험의 상호작용 요소 64
3. NCS 학습경험의 상호작용 요소 제안 67
IV. 학습경험 상호작용 평가 88
1. 연구 설계 88
1.1. 연구모형 89
1.2. 연구가설 90
1.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1
2. 연구검증을 위한 설문 조사방법 94
2.1. 조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94
2.2.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95
2.3. 측정도구 및 측정방법 97
3. 응답표본의 일반적 분석 99
3.1. 응답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99
3.2. 응답표본의 패션디자인 교육훈련관련 특성 분석 100
3.3. 응답표본 패션디자인 교육훈련 능력단위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101
V. 실증분석 및 검증 111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11
1.1. 탐색적 요인분석 111
1.2. 신뢰성 검증 112
1.3. 타당성 검증 113
2.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115
2.1.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위한 입력 자료 115
2.2.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결과 117
VI. 결론 및 고찰 122
1. 연구결과 122
2. 연구의 의의 124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25
참고문헌 126
ABSTRACT 131
부록 135
[표 2-1] 해외 국가별 NCS 운영현황 21
[표 2-2] NCS 관련 정책 추진 과정 22
[표 2-3] NCS 구성 23
[표 2-4] 직업기초능력 24
[표 2-5] 섬유·의복 분류 25
[표 2-6] 패션디자인 능력단위 구성 25
[표 2-7] NCS 기반 패션디자인 능력단위요소 26
[표 2-8] 패션디자인 능력단위의 정의 27
[표 2-9] 패션디자인의 능력단위 구조도 28
[표 2-10] NCS 관련 선행연구 35
[표 2-11]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의 구분 38
[표 2-12] Henri(1992)의 메시지 내용 분석을 위한 5가지 차원 45
[표 2-13] 커뮤니케이션의 구분과 종류 46
[표 2-14] 몰입의 요소 54
[표 2-15] 학습몰입에 따른 학습만족도 효과 선행 연구 55
[표 2-16] 학습몰입에 따른 학습성과 효과 선행 연구 56
[표 3-1] 몰입이론(Flow Theory)에 관한 요소와 학습경험 참가자의 경험에 관련된 요소 64
[표 3-2] 수요조사 전문가리스트 69
[표 3-3] 2018년 상반기 통합심사 NCS 과정개발 및 편성 회의내용 70
[표 3-4] NCS 패션디자인 교과과정 4개 개발안 71
[표 3-5] 전문가 의견수렴 패션디자인 NCS 학습모듈의 개요 80
[표 3-6] 훈련이수체계도(수준별 이수 과정/과목) 81
[표 3-7] 훈련과정 교과목 로드맵 83
[표 3-8] 상호작용요소 제안을 위한 참고문헌 83
[표 3-9] 학습자 상호작용(Personal Interaction)과 관련된 요소 84
[표 3-10] 조작자 상호작용(Operator Interaction) 관련된 요소 86
[표 3-11]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관련된 요소 87
[표 4-1] 연구가설 1 91
[표 4-2] 독립변수의 정의 및 조작적 정의 92
[표 4-3] 매개변수의 정의 및 조작적 정의 93
[표 4-4] 종속변수의 정의 및 조작적 정의 94
[표 4-5] 설문조사 대상 및 기간 95
[표 4-6] 설문지의 구성 96
[표 4-7] 적합도 판단지수 98
[표 4-8] 응답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표 4-9] 패션교육 관련 특성 100
[표 4-10] 패션디자인 교육훈련 후의 만족도 101
[표 4-11] 직무능력단위요소별 중요도와 만족도 102
[표 4-12] 능력단위요소별 중요도와 만족도 104
[표 4-13] 조사대상자들의 IPA 분석결과 104
[표 4-14] 기초과정 대상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 105
[표 4-15] 전문가 과정 대상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 107
[표 4-16] 기초과정과 전문가과정의 중요도·만족도 비교 109
[표 4-17] 교육 이수시간에 따른 IPA 분석 비교 110
[표 5-1] 설문문항에 대한 CFA를 위한 부합도 지수 112
[표 5-2] 확인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결과 114
[표 5-3] 판별타당성(Discriminate Validity) 분석 결과 114
[표 5-4] 연구모형의 적합지수 분석표 115
[표 5-5] NCS 학습경험의 상호작용 요소, 몰입, 고객충성도 관계 모형의 적합지수 분석표 116
[표 5-6] 구조방정식 모델 평가를 위해 분석한 부합도 지수 117
[표 5-7] 세가지 상호작용(Interaction)과 관련된 가설의 채택 유·무 119
[표 5-8] Personal Interaction, Operation Interaction Social Interaction이 Flow와 고객 서비스 경험 만족도... 120
[표 5-9] 예측 변인들의 고객 서비스 경험 만족도 및 충성도(Customer Loyalty)에 미치는 전체, 직접, 간접효과 121
[그림 1-1] 최적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델 17
[그림 1-2] 연구의 구성체계 19
[그림 2-1] NCS 개념도 20
[그림 2-2] 사용자와 시스템 상호작용 과정 43
[그림 2-3] 몰입의 9가지 측면 간의 관계 54
[그림 2-4] 기술수용모형 59
[그림 3-1] 2018 부산지역 패션디자인산업 인력 및 현황 수요조사절차 68
[그림 4-1] 최적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델 90
[그림 4-2] 온라인 서베이 시스템 95
[그림 4-3] 조사대상자들의 IPA매트릭스 103
[그림 4-4] 기초과정의 IPA매트릭스 107
[그림 4-5] 전문가과정의 IPA매트릭스 109
[그림 5-1] 본 연구 모형 115
[그림 5-2]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해 계산된 각 경로 계수 추정치 118
[그림 5-3] Sobel의 공식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