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NCS기반 패션디자인 학습 상호작용 요소를 투입하여 직업훈련기관 훈련 참가자의 최적의 학습 몰입 경험효과의 인지 상호작용 검증을 위한 논문이다.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와 산업수요에 따라 직업훈련도 시대에 부응해 변화하고 있다. 20세기가 표준화된 인간을 육성하는데 주력했던 산업사회라면 21세기는 지적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춘 전문 인재를 필요로 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오늘날 패션디자인 관련 산업도 독창적인 디자인, 다양한 디자인, 빠르게 순환하는 패션 사이클에 맞춰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이에 적응할 수 있는 패션디자인 전문 인재를 육성하여야 한다. 패션디자인 직업훈련은 단순히 기능을 가르치는 훈련이 아닌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로 생활에 스며들 수 있는 직업훈련이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춘 직업훈련이 직업훈련 기관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 이·전직을 희망하는 근로자에게도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NCS 기반 직업훈련에는 적용의 효과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증가하는 청년 실업률과 4년제 패션디자인학과 졸업자의 전공 미스매치, 패션디자인 전문계고교 졸업자의 상급학교 진학에 따른 산업체 인력 부족 등을 해소할 방안으로 2013년부터 정부에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라고 한다)을 도입하여 직업교육과 직업훈련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7년부터 민간 직업훈련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훈련과정에는 일정 부분 의무적으로 NCS를 적용해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NCS기반 훈련과정이 전면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소양 훈련교과의 경우는 산·학 일체형 전문인력 양성 불일치, 전공 훈련 교과는 NCS 수준이 고려되지 않는 내용 전개, 산업현장에 미흡한 직무수행 기술, 산업현장 인력의 수준별 재훈련의 비용과 시간낭비 제거 등 산업현장의 요구 수준에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패션디자인분야 직업훈련은 고도화하는 산업기술에 발 맞춰 훈련과정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여 과거의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정형화된 NCS기반 훈련이수체계에 따른 훈련과정을 이수하는데 대하여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오랜 기간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에서 NCS 기반 훈련과정의 패션디자인을 배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력이 좀처럼 늘지 않는 훈련생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훈련생들은 학습 자체에 흥미와 의욕을 잃고 무기력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그들에게 학습에 대한 적절하고 능동적인 경험요소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학습 상호작용에 중요하다. 또한, 의지가 결여된 훈련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먼저 학습에 적극적인 학습경험 요소를 부여하고 그것을 학습경험에 대한 몰입으로 유지시켜 나가야 한다.
직업훈련기관의 NCS기반 패션디자인 훈련과정은 자기 목적적 취업학습 경험요소를 훈련생들에게 다양한 수업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훈련체제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있다. 최고의 학습경험을 실현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고취 시키고, 훈련생들에게 스스로 자신감 및 동기 부여를 자기 목적적 취업학습 경험요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 훈련과정의 학습경험 활동 중 훈련생들은 그것이 자신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과 취업 활동을 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 능동적으로 취업을 위한 훈련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의 NCS기반 패션디자인 훈련과정 시행 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학습경험의 요소인 학습 모듈 능력단위와 상위수준 및 NCS 미적용 실기 동영상 사이트(아유디 사이트, AYD) 등의 적극적 학습 상호작용 요소를 투입하여 직업훈련기관의 훈련 참가자의 최적의 학습 몰입(Flow) 경험의 인지 상호작용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NCS기반 패션디자인 연구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기도 했지만, NCS기반 패션디자인 학습경험으로 개인의 심리와 투입된 경험요소의 상호작용까지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을 이해하는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경험에서의 인지적 특성과 상대적 파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검증을 위한 NCS기반 패션디자인 학습 상호작용 요소를 투입하여 직업훈련기관 훈련참가자의 최적의 학습 몰입 경험효과에 대한 인지 상호작용 검증을 위해 세 가지 연구를 수행한 바,
첫 번째 연구에서는 NCS기반 패션디자인 훈련과정의 자기 목적적 경험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습경험 과정의 최적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몰입이론(Flow Theory)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상호작용(Personal Interaction)이라고 하는 목표 수행과정 관련 상호작용과 목표 해결 과정 상호작용, 조작자 상호작용(Operator Interaction)과 목표 촉진과정 상호작용인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이라고 하는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제공되어야 할 학습 상호작용 요소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이러한 상호작용 요소가 적절히 제공되었을 때 훈련과정 참가 훈련생들이 몰입이라고 하는 최적의 학습경험을 하게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세 가지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몰입의 경험과 학습 고객의 충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검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NCS기반 교육훈련 학습모듈 시스템에서 제공해 주는 학습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 몰입상태를 높게 경험하면 할수록 해당 NCS 기반 패션디자인 교육훈련 학습모듈에 대한 "고객 충성도(Customer Loyalty)는 높을 것이다" 를 주 가설 및 제1가설~제3가설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설문 문항 타당성과 구조모형방정식(SEM) 타당성을 바탕으로 모형의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모형검증 분석결과, NCS기반 교육훈련 학습모듈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효과적인 세 가지 상호작용은 훈련생들의 몰입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훈련생들이 느끼는 몰입상태의 정도에 따라 훈련 경험에 대한 고객 충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 학습자·조작자·사회적 상호작용(3POS I적으로 사용자의 최적의 경험과 고객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문적으로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첫째, 학습경험에서의 최적의 경험과 학습경험을 수행하는 자에게 제공되는 학습경험 상호작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둘째, 학습경험을 통해 학습경험을 수행하는 자가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습목표의 학습자 상호작용, 학습목표의 문제해결이라고 하는 조작자 상호작용과 가상공간에서의 사회적 활동이라고 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라고 하는 세 가지 학습경험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습 수행자의 인지적 만족감을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위 두 가지는 학습경험에 대한 만족이라는 것은 제공되는 다양한 학습경험 상호작용에 대해 훈련생이 얼마나 만족할 만한 경험을 하는 것이며, 결국 훈련 경험을 통해 제공되는 상호작용 과정은 몰입이론의 자기 목적적 행위로 이루어진 자기 목적적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에서의 적극적 상호작용 투입에 대한 이론적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이다.
학습자 입장에서 자신이 경험한 훈련에 대한 만족도가 클수록 재훈련에 대한 행동의도 및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훈련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음도 알 수 있다. 이 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패션디자인 직업훈련기관의 NCS기반 교육훈련이 훈련생들의 훈련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진 시키고 NCS기반 훈련과정의 효율적 운영의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학습 상호작용 요소들을 활용하고 경영자와 실무자에게 훈련프로그램의 수립 및 운영 방향의 기초 자료를 제시함에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