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8
1.1. 주제적 접근 12
1.2. 연구의 목적과 방향성 14
II. 칼빈의 제 1차 신앙교육서에서 나타난 율법관 16
2.1. 율법의 규범적 본질(Natura) 16
2.2. 율법: 거룩한 규범(Lex: Regula Sacrati) 20
2.3. 율법: 신앙의 규범(Lex: Regula Fidei) 21
2.4. 율법: 언약적 기능(Lex: Pactum Officium) 22
2.5. 율법: 교리와 교육(Lex: Doctrina et Paedagogia) 25
III. 칼빈의 율법의 사역과 용법 28
3.1. 율법의 삼중적 용법(Triplex Usus Legis) 29
3.1.1. 율법의 제 일 용법 30
3.1.2. 율법의 제 이 용법 31
3.1.3. 율법의 제 삼 용법: 율법의 교육적 법과 권고적 기능 (Doctrina et Exhortatio) 32
IV. 칼빈의 기독교 강요와 주석에서 나타난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기독론적 의미 35
4.1. 시내산 율법에서 나타난 중보자 그리스도의 사역의 모형 35
4.1.1. 도덕적 율법(십계명)을 통한 규범적 가르침 37
4.1.2. 제사의식과 절기와 언약(Sacrificium et Festum et Promissiones) 43
4.2. 로마서에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율법의 완성의 의미 50
4.2.1. 율법과 그리스도 50
4.2.2.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가치 52
4.2.3. 그리스도의 율법을 행하신 순종과 성령의 효과적인 원인의 작용 56
4.2.4. 그리스도의 율법의 마침 59
4.3. 갈라디아서에서 나타난 언약으로서의 율법의 중보자 (Mediator Legis) 개념 63
4.3.1. 율법과 언약(lex et promissio) 63
4.3.2. 삼중적 중보자(mediator triplex): 영원한 중재자 (deprecatorem)의 관점에서 70
4.3.3. 그리스도의 법(Christi legem) 74
4.4. 히브리서에서 나타난 대제사장과 희생제사가 가리키는 실체와 새 언약의 의미 76
4.4.1. 율법과 복음의 일체성(similitudo) 78
4.4.2.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으로서의 직분과 희생제물의 의미 79
4.4.3. 그리스도의 새 언약과 직무적 성취 83
V. 칼빈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 교리에 의한 Lex Dei Regula Vivendi et Vivificandi 86
5.1. 칼빈 이전 시대의 교리사: 6차에 걸친 공의회를 중심으로 87
5.2.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 위격적 연합(Unio Hypostatica Divinitatis et Humanitatis) 93
5.2.1.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Divinitas et Humanitas) 94
5.2.2. 그리스도의 신인양성 속성교통 위격적 연합(Unio Hypostasis) 교리 96
5.2.3. 그리스도의 두 나심: 영원전 나심(generatio aeternum)과 성육신론(generatio incarnatio) 101
5.2.4. 중보자 그리스도의 삼중직의 사역 (Operibus Mediatio Triplex) 102
5.3. 율법의 고유한 기능: 삶의 규범(regula vivendi)과 살리는 규범(regula vivificandi)의 의미와 가치 108
5.3.1. 삶의 규범(regula vivendi) 109
5.3.2. 살리는 규범(regula vivificandi) 110
VI. 결론적 고찰 111
VII. 참고문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