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 제기 6
2. 연구의 필요성 9
3. 연구 범위 10
II. 학교 비정규직의 역사 12
1. 비정규직의 태동 12
2. 비정규직 증가 양상 13
3. 학교 내 비정규직의 역사 13
III. 학교 비정규직의 현황과 노동실태 16
1. 학교 비정규직의 현황 18
2. 직종별 쟁점과 문제점 20
가. 교무(행정)실무원 20
나. 학교급식 영양사(조리사) 21
다. 학교금식 조리종사원 23
라. 기간제(시간강사)교사 24
마 사서(보조)실무사 27
3. 학교 비정규직의 노동실태 29
가. 면접자의 인적 특성 29
나. 직종별 근로조건 실태 33
다. 학교업무종사자의 구조적 한계와 문제점 46
IV. 갈등 분석 48
1. 학교 내 비정규직의 인식과 갈등 48
2. 학교 내 비정규직에 대한 비판 49
V. 정책 대안 54
1. 경남교육청의 비정규직 정책 실태 54
가. 경남도교육청 '비정규직 제로화' 55
나. 학교비정규직 정기인사 56
2. 차별 없는 교육 현장 만들기 56
VII. 요약 및 연구의 한계 60
1. 요약 60
2. 연구의 한계 62
참고문헌 64
국문초록 및 주제어 66
ABSTRACT & KEYWORDS 68
〈표 1〉 학교 비정규직노동조합의 역사 13
〈표 2〉 경상남도 교육공무직원 현황 총괄표 16
〈표 3〉 2017년 정규직과의 월평균 임금 비교 19
〈표 4〉 교원 임용 고시 선발 예고 인원 25
〈표 5〉 사례연구 면접자의 인적 특성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