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이직의도에 관한 개념과 특징 15
1. 이직의 개념 15
2. 이직의도의 개념 16
제2절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1.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17
2. 감정노동과 이직의도 20
3. 소진과 이직의도 24
4.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27
5. 운행관리원(기관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장 도시경전철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33
제1절 경전철의 개념 및 특징 33
1. 경전철의 개념 33
2. 경전철 차량의 분류 35
3. 경전철 차량의 주요특징 40
제2절 경전철의 운영현황 46
1. 경전철 시스템 기본방향 46
2. 경전철 건설 및 운영현황 46
제3절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운행관리원 운영실태 및 문제점 53
1.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현황 53
2. 대구도시철도 경전철의 특징 58
3.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운행관리원 문제점 70
제4장 연구조사설계 72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72
제2절 변수의 측정 74
제5장 실증분석결과 76
제1절 운행관리원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인식 수준 76
1. 직무요구 76
2. 직무자율 79
3. 관계갈등 82
4. 직무불안정 85
5. 조직체계 88
6. 보상적절성 91
7. 직장문화 94
8. 직무스트레스 분석결과 97
제2절 이직의도 및 이직요인에 관한 인식 수준 100
1. 운행관리원의 이직의도에 관한 인식 수준 100
2. 운행관리원의 이직요인에 관한 인식 수준 101
제3절 운행관리원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 인식 수준 103
제6장 결론 105
제1절 연구의 시사점 105
제2절 연구의 한계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4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표 2-1〉 이직의 개념 15
〈표 2-2〉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17
〈표 2-3〉 감정노동과 이직의도 20
〈표 2-4〉 소진과 이직의도 24
〈표 2-5〉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28
〈표 2-6〉 운행관리원(기관사) 이직의도 31
〈표 3-1〉 대중교통과 경전철 시스템 비교 34
〈표 3-2〉 운전방식에 의한 특성 41
〈표 3-3〉 차륜방식에 의한 특성 42
〈표 3-4〉 궤도 재질에 의한 특성 43
〈표 3-5〉 경전철 차량시스템 주행 안전성 비교 44
〈표 3-6〉 국내 경전철 운영현황 46
〈표 3-7〉 운행관리원 인력현황 53
〈표 3-8〉 운행관리원 근무형태 53
〈표 3-9〉 정차역별 수송인원 54
〈표 3-10〉 시간당 수송인원 55
〈표 3-11〉 요일별 수송인원 56
〈표 3-12〉 분기(계절)별 수송인원 56
〈표 3-13〉 연간 손익현황 57
〈표 3-14〉 운행관리원 이직현황 70
〈표 4-1〉 운행관리원의 인구통계학적 사항 73
〈표 4-2〉 직무스트레스 주요 내용 74
〈표 4-3〉 직무스트레스 요인 75
〈표 5-1〉 직무요구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인식 수준 77
〈표 5-2〉 직무요구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직급별 인식 수준 78
〈표 5-3〉 직무자율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인식 수준 80
〈표 5-4〉 직무자율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직급별 인식 수준 81
〈표 5-5〉 관계갈등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인식 수준 83
〈표 5-6〉 관계갈등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직급별 인식 수준 84
〈표 5-7〉 직무불안정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인식 수준 86
〈표 5-8〉 직무불안정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직급별 인식 수준 87
〈표 5-9〉 조직체계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인식 수준 89
〈표 5-10〉 조직체계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직급별 인식 수준 90
〈표 5-11〉 보상적절성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인식 수준 92
〈표 5-12〉 보상적절성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직급별 인식 수준 93
〈표 5-13〉 직장문화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인식 수준 95
〈표 5-14〉 직장문화에 대한 운행관리원들의 직급별 인식 수준 96
〈표 5-15〉 운행관리원의 직무스트레스 분석결과 99
〈표 5-16〉 운행관리원의 이직의도에 관한 인식 수준 101
〈표 5-17〉 운행관리원의 이직요인에 관한 인식 수준 102
〈표 5-18〉 직무만족도 향상방안에 대한 운행관리원의 인식 수준 104
〈그림 3-1〉 대중교통과의 수송능력 비교 34
〈그림 3-2〉 과좌식과 현수식 모노레일 35
〈그림 3-3〉 고무차륜 AGT와 철제차륜 AGT 36
〈그림 3-4〉 LIM(Linear Induction Motor) 38
〈그림 3-5〉 트램 39
〈그림 3-6〉 자기부상열차 40
〈그림 3-7〉 용인 경전철 외형 및 노선도 48
〈그림 3-8〉 부산 4호선 경전철 외형 및 노선도 49
〈그림 3-9〉 부산-김해 경전철 외형 및 노선도 50
〈그림 3-10〉 의정부 경전철 외형 및 노선도 51
〈그림 3-11〉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외형 및 노선도 58
〈그림 3-12〉 고무타이어 59
〈그림 3-13〉 화재시 물 분무 시스템 60
〈그림 3-14〉 비상탈출 시스템 60
〈그림 3-15〉 창문 흐림장치 61
〈그림 3-16〉 전·후방 및 차내에 CCTV 61
〈그림 3-17〉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구동방식 62
〈그림 3-18〉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인터페이스 63
〈그림 3-19〉 대구도시철도 경전철 무인운전 및 안전대책 64
〈그림 3-20〉 3호선 모노레일 교각 65
〈그림 3-21〉 3호선 모노레일 본선 구조물 66
〈그림 3-22〉 역사 형태 및 구조 67
〈그림 3-23〉 전차선 및 전력공급 68
〈그림 3-24〉 승강설비 및 스크린 도어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