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1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검토 18
3. 연구 방법 및 내용 24
II. 〈심청전〉의 교육적 가치 : 성장과 개안(開眼) 29
1. 부녀의 성장 과정 31
1) 심봉사 성장 과정 32
2) 심청 성장 과정 40
2. 개안의 의미 46
III. 〈심청전〉 독서 지도 방안 49
1. 교육 대상 및 도서 선정 49
1) 교육 대상 49
2) 도서 선정 53
2. 교육 목표와 방향 55
3. 독서 지도 방안 57
1) 심봉사와 심청의 성장 과정 이해 57
2) 개안의 의미 읽기 71
3) 자아성찰형 독서 80
4.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92
IV. 결론 97
참고문헌 101
부록 104
〈부록 1〉 마인드맵 자유연상 실제의 예 104
〈부록 2〉 가치 명료화 활동지 105
〈부록 3〉 〈심청전/심청가〉 재생산 예시 : 노래 106
Abstract 107
〈표 1〉 심봉사 성장 과정 40
〈표 2〉 심청 성장 과정 46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고 학년군별 '문학' 영역 내용 체계 51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7~9학년군 문학 영역 성취 기준 52
〈표 5〉 청소년용 소설 〈심청전〉 현황 54
〈표 6〉 서사의 갈등 구조 탐색 질문 예시 59
〈표 7〉 서사의 갈등 구조 파악 예시 (심봉사) 60
〈표 8〉 서사의 갈등 구조 파악 예시 (심청) 60
〈표 9〉 이야기 문법의 범주, 스턴과 글렌 62
〈표 10〉 이야기 문법 적용 예시 (심봉사의 개울물 사건) 63
〈표 11〉 이야기 문법 적용 예시 (심청의 공양미 삼백 석 기도 장면) 63
〈표 12〉 이야기 구성 요소의 틀 (Story Recipe) 66
〈표 13〉 이야기 구성 요소의 틀 (Story Recipe) 적용 예시 (심봉사) 67
〈표 14〉 인물에 공감하여 편지 쓰기 69
〈표 15〉 '눈'의 사전적 의미 예시 73
〈표 16〉 시 창작 활동 유형 예시 74
〈표 17〉 추론적 질문하기 76
〈표 18〉 삶으로 연결하는 질문하기 81
〈표 19〉 PMI 모형 활용 : 성찰형 질문 예시 86
〈표 20〉 가치 명료화 활동 과정 88
〈그림 1〉 서사의 갈등 구조 58
〈그림 2〉 마인드맵 자유 연상 예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