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우리 고전 문학 작품인 〈심청전〉을 '성장'과 '개안(開眼)'을 중심으로 '성장'과 '성찰'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수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독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I장에서는 〈심청전〉의 교육적 가치를 '효(孝)'에서 나아가 성장과 성찰로 접근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하고, 〈심청전〉 작품 분석 및 교육적 가치와 방안이 탐색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으며, 이어 진행될 연구의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II장에서는 〈심청전〉을 성장과 개안을 중심으로 성장과 성찰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고, 완판 71장본 〈심청전〉의 내용을 토대로 성장과 성찰이라는 가치가 드러나는지 살펴보았다. 성장은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이며,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을 하는 자주적인 사람'이다. 성장이란 육체적·정신적으로 미숙한 존재에서 성숙한 존재로 변화하는 것이며, 그러한 성장의 과정에서 미성숙한 나에 대한 탐구, 자아를 발견하고 형성하는 일은 필수적이다. 개안은 〈심청전〉에서 심봉사와 심청을 변화하게 만든 목표로, 물리적인 눈을 뜨는 것을 넘어서 삶의 과정에서 자아정체를 발견하는 것에 비유된다. 개안이라는 자신을 성찰하고 자각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은 성장 가능하다. 〈심청전〉은 개안을 계기로 심봉사와 심청이 성장하는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심봉사와 심청이 서사 속에서 성장하였다고 보는 기준은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는 인물이 결핍과 시련을 극복하는지의 여부이고, 둘째는 자아정체성을 발견하는 과정을 겪는지 이며, 셋째는 성장의 결과로 자아를 실현하거나 성숙한 존재로 변화하였는지 이다. 심봉사와 심청은 둘 다 결핍과 시련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의지를 보이며, 물을 매개로 하여 개안, 자아를 탐색하는 과정을 겪고, 결국에 개안을 이루면서 자아를 실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성장의 과정 속에서 심봉사의 개안은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는 과정으로 해석하였으나, 모든 맹인의 개안은 만민의 자아실현이자 소외된 사람들의 구원이라는 사회적인 의미로 확장하여 논의하였다.
III장에서는 〈심청전〉에서 탐색한 성장과 성찰을 지도하기 위한 독서 지도 방안을 구상하였다. 교육 대상은 개안이라는 비유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고 성장과 자아 성찰을 자신의 삶에서 인지하고 적용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연령인 중학생 7~9학년군으로 설정하였다. 교육 대상 설정 기준은 독서발달 단계와 2015년 9월 개정된 교육부 고시 〈초 중 고 공통 국어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 체계를 참고하였다. 해당 학습자에게 적합한 〈심청전〉 도서 제재로 청소년용 소설을 제안하였으며, 청소년용 소설 〈심청전〉을 대상으로 성장과 자아 성찰의 과정을 담고 있는지 도서 제재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심청전〉 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독서교육론』의 '문학 텍스트 교수학습방향'과 2015년 9월 개정된 교육부 고시 〈초 중 고 공통 국어 교육과정〉 7~9학년 문학 영역 성취 기준을 기반으로 삼았으며, 본 연구에서는 〈심청전〉 독서지도의 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작품의 갈등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여 주인공들이 시련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둘째, 개안으로 나타난 비유적 표현을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셋째,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생각해본다.
교육 목표의 순서에 따라 1)심봉사와 심청의 성장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지도안으로 '이야기 갈등 구조 파악하기'와 '이야기 문법' 살피기, '이야기 구성 요소 툴' 활용, '인물에 공감하는 편지 쓰기'를 제시하였다. '이야기 갈등구조'는 성장의 과정에서 보이는 '결핍 극복 과정'과 '자아실현의 결과'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고, '이야기 문법'과 '인물에 공감하는 편지 쓰기'는 인물의 내적 반응을 확인할 수 있기에 '자아 발견의 과정'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이야기 구성 요소 툴'은 세 가지 과정을 하나의 표 안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2)개안의 의미 읽기 지도안으로는 '마인드맵 자유 연상법'과 '시 창작 활동', '추론적 질문하기'를 제시하였다. '마인드맵 자유 연상법'은 학습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며 '개안'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다른 활동과 함께 연계하여 생각을 열게 하기 좋고, '시 창작 활동'은 비유적 표현을 직접 사용하면서 문학을 재생산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며, '추론적 질문하기'는 학습자에게 개안의 의미뿐만 아니라, 안맹의 의미와 개안 및 성장의 조건까지 더욱 구체적으로 생각하도록 돕는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3)자아성찰형 독서 지도안으로는 '삶으로 연결하는 질문들'과 'PMI 독서모형을 활용한 질문들' 및 '가치 명료화 활동'을 제시하였다. '삶으로 연결하는 질문하기'에는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들을 '효의 실천, 고통의 의미, 딜레마와 태도, 미성숙(안맹), 깨달음(개안), 성장' 이라는 주제로 나누어 '개인과 가정', '사회와 시대'로 나누어 성찰해보도록 구상하였다. 'PMI 독서 모형을 활용한 질문들'은 인물과 학습자 간의 비교·대조와 인물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는 질문으로 제시하였다. '가치 명료화 활동'은 상황에 따라 중요시하는 가치를 선택하고 비교하고 수정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이 지닌 생각을 명료화해보는 성찰의 과정을 통해 가치 내면화에 이르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성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3차시로 제시하였다. 앞서 제시된 질문들과 도구들을 활용하여 모둠토론과 강의형을 혼합하여 기획하여 놓았으며, 교사는 이를 참고로 각 수업에 맞는 지도안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은 〈심청전〉을 청소년기 7~9학년군 학습자에게 교육하는데 가장 의미 있는 '성장'과 '성찰'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탐구 및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도서 제재를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독서지도 방안을 구상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프로젝트성으로 인성 교육용 수업이나 '한 학기 한 권 읽기' 등에서 〈심청전〉 깊이 읽기 활동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우리 고전을 충분히 감상하고 의미 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교사는 본 지도안을 참고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학습자는 〈심청전〉이라는 작품을 통해 성찰과 성장을 체험하고 자신의 삶으로 연결시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