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검토 14
1) 작품론 14
2) 옛이야기 개작 16
3. 연구 방법과 내용 21
II. 이론적 배경 24
1. 〈토끼전〉 서사와 개작 24
2. 독자의 독서 발달 단계 32
3. 그림책의 복합양식성 35
1) 복합양식성 35
2) 복합양식 문식성 37
III. 〈토끼전〉 그림책의 복합양식성 구현 양상 42
1. 글과 그림의 관계 42
1) 본문 42
2) 파라텍스트 75
2. 글과 그림, 음악(CD)의 관계 82
3. 글과 그림, 영상(CD-ROM)의 관계 88
IV. 복합양식 문식성 지도 방향 94
V.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2
〈표 1〉 연구 대상 21
〈표 2〉 주요 서사 전개 순서 25
〈표 3〉 서사 단락별 이야기 구조 비교 26
〈표 4〉 〈토끼전〉의 기본 서사구조 30
〈표 5〉 독서 발달 단계에 관한 연구들 33
〈표 6〉 글과 그림의 의미구성 양상 36
〈표 7〉 문식성 발달 단계 38
〈표 8〉 유·아동독자의 문식성 발달 39
〈표 9〉 공통 단락과 그림책의 서사전개 비교 43
〈표 10〉 서사전개와 장면 분포 비율 44
〈표 11〉 발단부분, 글과 그림의 관계 45
〈표 12〉 전개부분, 글과 그림의 관계 48
〈표 13〉 절정 부분, 글과 그림의 관계 53
〈표 14〉 결말부분, 글과 그림의 관계 57
〈표 15〉 주요 인물과 배경 그림 비교 61
〈표 16〉 글과 그림, 음악(CD)의 관계 83
〈표 17〉 글과 그림, 영상(CD-ROM)의 관계 90
〈표 18〉 판소리 수궁가의 매체 변환 95
〈표 19〉 New London Group이 제안한 복합문식성 모형 96
〈표 20〉 복합양식 문식성 지도 방향 102
〈그림 1〉 초방책방, 『수궁가』 표지와 판형 75
〈그림 2〉 비룡소, 『토끼와 자라』 표지와 책등 76
〈그림 3〉 황제펭귄, 『토끼전』 표지와 책등 78
〈그림 4〉 을파소, 『수궁가』 표지와 책등 79
〈그림 5〉 용왕의 득병 (책) 91
〈그림 6〉 용왕의 득병 (CD-ROM) 91
〈그림 7〉 별주부와 호랑이 만남 (책) 92
〈그림 8〉 별주부와 호랑이 만남 (CD-ROM)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