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15
제2절 연구 목적 18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행동경제학 23
1. 행동경제학의 정의 및 주요 개념 23
2. 행동경제학 관련 선행연구 37
제2절 카지노 56
1. 카지노 산업 현황 56
2. 카지노 관련 선행연구 107
제3장 Study 1: 심층 인터뷰 117
제1절 연구 방법 117
1. 연구 목표 및 연구 문제 117
2. 질적 연구방법의 필요성 118
3. 연구 설계 119
제2절 유형적 분석 결과 126
제4장 Study 2: Survey 연구 135
제1절 연구 방법 135
1. 연구 목표 및 연구 모형 135
2. 연구 가설 137
3. 연구 설계 138
제2절 측정도구의 평가 148
1. 요인분석 148
2. 신뢰성 분석 결과 155
제3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158
제5장 Study 3: EVM 실험 연구 166
제1절 연구 방법 166
1. 연구 목표 및 연구 모형 166
2. EVM 실험의 필요성 167
3. 연구 가설 169
4. 연구 설계 169
제2절 독립표본 t검정 결과 176
제6장 연구 결과 및 카지노 마케팅 제언 181
제1절 연구 결과 181
제2절 카지노 마케팅 제언 188
1. 카지노 마케팅의 특수성 188
2. 카지노 마케팅 방안 191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99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99
1. 연구의 결론 199
2. 연구의 학문적·정책적 시사점 20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205
참고문헌 207
부록 222
〈부록 1〉 Survey 연구용 설문지 222
〈부록 2〉 EVM 실험 연구용 비네트 (Vignette) 226
ABSTRACT 229
〈표 2-1〉 행동경제학의 주요 개념 요약 33
〈표 2-2〉 매몰비용·베블렌효과·자신감·이용가능성편향·군중심리 관련... 43
〈표 2-3〉 심리적회계 관련 선행연구 요약 52
〈표 2-4〉 국내 카지노 영업장 현황 (2018년 4월 현재) 64
〈표 2-5〉 국내 카지노 업체별 매출 현황 (2017년 12월 기준) 66
〈표 2-6〉 국내 카지노 매출 및 시장 점유율 (M/S) 추이 68
〈표 2-7〉 국내 카지노 업체별 입장객 현황 (2017년 12월 기준) 69
〈표 2-8〉 국내 카지노 입장객 수 및 점유율 추이 70
〈표 2-9〉 국적별 외국인전용 카지노 입장객 추이 71
〈표 2-10〉 국내 카지노 사업자의 조세 및 기금 납부 현황 73
〈표 2-11〉 마카오 카지노 사업체별 사업장 보유 추이 77
〈표 2-12〉 마카오 카지노 시장 매출 추이 78
〈표 2-13〉 마카오 카지노고객별 매출 추이 79
〈표 2-14〉 마카오 카지노고객별 매출 비중 추이 81
〈표 2-15〉 마카오 IR 사업체별 매출 추이 82
〈표 2-16〉 마카오 IR별 매출 현황 (2017년 기준) 83
〈표 2-17〉 마카오 인바운드 방문객 수 추이 84
〈표 2-18〉 마카오 IR 시장의 Non-Gaming 매출 및 성장률 추이 86
〈표 2-19〉 마카오 IR 시장의 카지노 및 Non-Gaming 매출 비중 추이 87
〈표 2-20〉 마카오 IR 사업체별 Non-Gaming 매출 추이 87
〈표 2-21〉 마카오 IR별 Non-Gaming 매출 현황 (2017년 기준) 88
〈표 2-22〉 네바다주 카지노 총매출 및 성장률 추이 94
〈표 2-23〉 라스베이거스 스트립 카지노 총매출 및 성장률 추이 95
〈표 2-24〉 라스베이거스 방문객 수 및 성장률 추이 96
〈표 2-25〉 라스베이거스 스트립 Non-Gaming 총매출 및 성장률 추이 97
〈표 2-26〉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의 총매출 대비... 98
〈표 2-27〉 라스베이거스 스트립 Non-Gaming 부문별 매출 추이 98
〈표 2-28〉 싱가포르 카지노 시장 매출 추이 101
〈표 2-29〉 싱가포르 카지노고객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율 추이 102
〈표 2-30〉 싱가포르 카지노고객별 매출 비중 추이 103
〈표 2-31〉 싱가포르 IR별 매출 및 시장 점유율 (M/S) 추이 104
〈표 2-32〉 싱가포르 방문 외국인 방문객 수 및 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105
〈표 2-33〉 싱가포르 IR의 Non-Gaming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106
〈표 2-34〉 싱가포르 IR별 Non-Gaming 매출 및 시장 점유율 (M/S) 추이 107
〈표 2-35〉 해외의 카지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110
〈표 2-36〉 국내의 카지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114
〈표 3-1〉 심층 인터뷰 질문지 121
〈표 3-2〉 심층 인터뷰 대상자의 프로필 123
〈표 3-3〉 합리적 (비합리성이 낮은) 게임행동에 관한 유형적 분석 결과 127
〈표 3-4〉 합리적 (비합리성이 낮은) 게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에 관한... 129
〈표 3-5〉 비합리적 (비합리성이 높은) 게임행동에 관한 유형적 분석 결과 130
〈표 3-6〉 비합리적 (비합리성인 높은) 게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131
〈표 4-1〉 Survey 연구 대상 표본의 프로필 140
〈표 4-2〉 Survey 설문지 구성 144
〈표 4-3〉 요인분석 결과 (회전된 요인적재량 행렬) 151
〈표 4-4〉 독립변수 (요인)와 종속변수에 대한 응답값 평균 및 표준편차 154
〈표 4-5〉 독립변수(요인) 및 종속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 155
〈표 4-6〉 신뢰성 분석 결과 157
〈표 4-7〉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남녀별 응답값 평균 158
〈표 4-8〉 카지노고객의 심리요인이 게임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59
〈표 4-9〉 군중심리와 게임시간 간 단순회귀분석 결과 161
〈표 4-10〉 군중심리를 구성하는 측정변수들과 게임시간 간 단순회귀분석 결과 162
〈표 4-11〉 카지노고객의 심리요인이 베팅금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162
〈표 4-12〉 군중심리와 베팅금액 간 단순회귀분석 결과 164
〈표 4-13〉 군중심리를 구성하는 측정변수들과 베팅금액 간 단순회귀분석 결과 165
〈표 5-1〉 EVM 연구 대상 표본의 프로필 171
〈표 5-2〉 비네트 (Vignette) 구성 173
〈표 5-3〉 종속변수에 대한 비네트별 응답 평균값 176
〈표 5-4〉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178
〈표 6-1〉 심리요인이 게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결과 187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22
〈그림 4-1〉 Survey 연구 모형 136
〈그림 5-1〉 EVM 실험 연구 모형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