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온라인 브랜딩 16
1. 온라인 브랜딩의 개념 16
2. 온라인 브랜딩 채널 17
3. 온라인 브랜딩의 방향성 20
제3장 화장품 브랜드 현황 21
1. 국내외 화장품 시장 규모 21
2. 화장품 브랜드 유형 23
2.1. 화장품 가격에 따른 유형 23
2.2. 화장품 성분에 따른 유형 25
2.3. 타겟의 성별에 따른 유형 28
제4장 자연주의 콘셉트 32
1. 자연주의 콘셉트의 이해 32
2. 자연주의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 34
제5장 자연주의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 온라인 사례 조사 37
1. 국내 사례 37
1.1. '이니스프리(Innisfree)' 37
1.2.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46
1.3. '네이처리퍼블릭(Nature Republic)' 54
2. 국외 사례 63
2.1. '록시땅(Loccitane)' 63
2.2. '더바디샵(The Body Shop)' 71
2.3. '러쉬(Lush)' 78
3. 비교 및 분석 84
제6장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Focus Group Interview)를 활용한 사례 분석 88
1. 포커스 그룹 사전 인터뷰 88
2. 브랜드 콘셉트와 온라인 채널 간 연계성 분석 91
제7장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3
〈부록 I〉 FGI 참여자 답변 1 103
〈부록 II〉 FGI 참여자 답변 2 105
〈부록 III〉 FGI 참여자 답변 3 107
〈부록 IV〉 FGI 참여자 답변 4 109
〈부록 V〉 FGI 참여자 답변 5 111
〈부록 VI〉 FGI 참여자 답변 6 113
ABSTRACT 117
〈표 1〉 온라인 브랜딩 채널 I 17
〈표 2〉 온라인 브랜딩 채널 II 18
〈표 3〉 온라인 채널의 특징 19
〈표 4〉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2017년 기준) 21
〈표 5〉 저가형·고가형 화장품 브랜드 24
〈표 6〉 '이니스프리' 온라인 채널 분석 45
〈표 7〉 '더페이스샵' 온라인 채널 분석 53
〈표 8〉 '네이처리퍼블릭' 온라인 채널 분석 62
〈표 9〉 '록시땅' 온라인 채널 분석 70
〈표 10〉 '더바디샵' 온라인 채널 분석 77
〈표 11〉 '러쉬' 온라인 채널 분석 83
〈표 1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91
〈표 13〉 최종 질문에 대한 참여자 답변 I 95
〈표 14〉 최종 질문에 대한 참여자 답변 II 96
〈그림 1〉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온라인 브랜딩 방안 연구 프로세스 15
〈그림 2〉 궁중 화장품 브랜드 - '더히스토리오브후'(좌), '설화수'(우) 26
〈그림 3〉 더마코스메틱 화장품 브랜드 - '닥터자르트'(좌), '메디큐브'(우) 27
〈그림 4〉 남성 타겟 화장품 브랜드 I - '미프코리아' 28
〈그림 5〉 남성 타겟 화장품 브랜드 II - '브로앤팁스' 29
〈그림 6〉 여성 타겟 화장품 브랜드 매장 - '에뛰드하우스' 30
〈그림 7〉 여성 타겟 화장품 브랜드 제품 디자인 - '아임미미'(좌), '폴앤조보떼'(우) 31
〈그림 8〉 리사이클링제품 (안전벨트, 트럭커버, 폐자전거 고무 등) - '프라이탁' 33
〈그림 9〉 미생물 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용기 - '배달의 민족' 33
〈그림 10〉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 '보나쥬르'(좌), '나오베이'(우) 34
〈그림 11〉 친환경 소재의 화장품 용기 - '에콜로직 브랜드'(좌), '톤28'(우) 35
〈그림 12〉 '이니스프리' 공식 홈페이지 38
〈그림 13〉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I 39
〈그림 14〉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II 40
〈그림 15〉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카탈로그 계정 41
〈그림 16〉 '이니스프리' 페이스북 I - 프로모션 관련 콘텐츠 42
〈그림 17〉 '이니스프리' 페이스북 II -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 43
〈그림 18〉 '이니스프리' 유튜브 - '에코캠페인'(좌), '제주소개'(우) 콘텐츠 44
〈그림 19〉 '더페이스샵' 공식 홈페이지 47
〈그림 20〉 '더페이스샵' 인스타그램 I - 제품 라인별 콘텐츠 48
〈그림 21〉 '더페이스샵' 인스타그램 II - 제품 라인별 콘텐츠 49
〈그림 22〉 '더페이스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동된 게시물 콘텐츠 50
〈그림 23〉 '더페이스샵' 페이스북 51
〈그림 24〉 '더페이스샵' 유튜브 I -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 52
〈그림 25〉 '더페이스샵' 유튜브 II - 캠페인 관련 콘텐츠 52
〈그림 26〉 '네이처리퍼블릭' 공식 홈페이지 I 55
〈그림 27〉 '네이처리퍼블릭' 공식 홈페이지 II - 원료 관련 게시물 56
〈그림 28〉 '네이처리퍼블릭' 공식 홈페이지 III - 원료별 제품 구성 57
〈그림 29〉 '네이처리퍼블릭' 인스타그램 I -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 58
〈그림 30〉 '네이처리퍼블릭' 인스타그램 II - 캠페인 관련 콘텐츠 59
〈그림 31〉 '네이처리퍼블릭' 페이스북 60
〈그림 32〉 '네이처리퍼블릭' 유튜브 - 캠페인 관련 콘텐츠 61
〈그림 33〉 '록시땅' 공식 홈페이지 I 64
〈그림 34〉 '록시땅' 공식 홈페이지 II - '친환경 포장 서비스 관련 콘텐츠' 64
〈그림 35〉 '록시땅' 공식 홈페이지 III - 원료별 제품 구성 65
〈그림 36〉 '록시땅' 인스타그램 I -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 66
〈그림 37〉 '록시땅' 인스타그램 II - '캠페인 관련 콘텐츠' 67
〈그림 38〉 '록시땅' 페이스북 - 프로모션 관련 콘텐츠 68
〈그림 39〉 '록시땅' 유튜브 - 원료 관련 콘텐츠 69
〈그림 40〉 '더바디샵' 공식 홈페이지 I 72
〈그림 41〉 '더바디샵' 공식 홈페이지 II - 기부 활동 관련 콘텐츠 72
〈그림 42〉 '더바디샵' 인스타그램 I - 제품 홍보 관련 콘텐츠 73
〈그림 43〉 '더바디샵' 인스타그램 II - 캠페인 관련 콘텐츠 74
〈그림 44〉 '더바디샵' 페이스북 - 캠페인 관련 콘텐츠 75
〈그림 45〉 '더바디샵' 유튜브 76
〈그림 46〉 '러쉬' 공식 홈페이지 79
〈그림 47〉 '러쉬' 인스타그램 I 80
〈그림 48〉 '러쉬' 인스타그램 II - 캠페인 관련 81
〈그림 49〉 '러쉬' 유튜브 - 제품 사용 질감 관련 콘텐츠 82
〈그림 50〉 온라인 브랜딩 평가 그래프 I 85
〈그림 51〉 온라인 브랜딩 평가 그래프 II 87
〈그림 52〉 온라인 채널 사용 빈도 그래프 89
〈그림 53〉 온라인 브랜딩 평가 참여자 답변 그래프 I 93
〈그림 54〉 온라인 브랜딩 평가 참여자 답변 그래프 II 94
〈그림 55〉 브랜드 콘셉트 관련 참여자 답변 그래프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