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과 여러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시장을 통해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됨으로써, 정보를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자연주의' 콘셉트와 같이 포괄적이고 차별화되지 않은 콘셉트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불명확해지는 형상이 되었고, 온라인상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자연주의' 콘셉트의 화장품 브랜드 국내외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여 온라인 브랜딩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막연하고 폭넓은 콘셉트는 일관성을 이루기 어려우며, 하위 콘셉트를 명확히 하여 온라인 채널 속에서, 혹은 타 브랜드들과의 차별화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한다.
둘째, 각 온라인 채널이 가진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장품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여야 한다.
셋째, 온라인 채널은 소비자와 근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콘셉트를 채널별로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온라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브랜드 콘셉트를 명확히 하여, 각 채널별 콘텐츠의 일관성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