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A. 연구 범위 16
B.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세계 문양의 상징 18
A. 문양의 상징설 18
B. 세계 문양의 종류 18
C. 동아시아 상징문양 20
D. 세계 상징 문양과 동아시아 길상문 23
2. 한국의 길상 문양 24
A. 길상의 개념 24
B. 해음과 상징 25
C. 한국의 길상문양의 의미별 분류 25
3. 한국의 벽사 문양 26
A. 벽사의 의미 26
B. 벽사문의 종류 27
4. 한중일의 호랑이와 도깨비 문양 35
A. 호랑이 문양 35
B. 도깨비 문양 42
5. 서양 유령과 마녀 모습의 발전사 49
III. 벽사 상징의 문양이 사용된 현대 디자인 사례 55
1. 벽사의 의미가 적용된 사례 55
A. 호랑이 액운막이 거울, 호랑이 손거울 55
B. 도깨비 기와 수건 셋트 56
C. 호랑이 문양 헤나 아트 57
D. 중국 뚜이롄(對聯), 먼선(門神), 먼티에(門貼), 푸즈(福字) 58
2. 다른 의미로 적용된 사례 60
A. 서울시 해치 캐릭터 60
B. 까미르와 문화탐험대 62
C. 드레곤 골드 반지 63
3. 벽사의 의미가 없는 사례 64
A. 호랑이문 트레이 64
B. 넥타이핀 세트 - 도깨비 65
C. 구찌 패션 디자인 용 문양 66
D. 구찌 타이거 자수 장식의 치아바리 의자 67
IV. FGI를 통한 디자인 Needs 분석 68
1. FGI 68
A. FGI 질문의 내용과 참여자 68
B. 문항별 의견 69
2. FGI 분석 75
A. 표현 방법 75
B. 디자인 제시 방법: 직접적인 이미지 표현 - 문양의 의미가 잘 전달이 되는가? 76
C. 디자인 제시 방법: 간접적인 이미지 표현 - 문양의 의미가 잘 전달이 되는가? 77
D. 기타 의견 77
V. 디자인 78
1. 디자인 기획 78
A. 에코백 78
B. 지갑 78
2. 디자인 제안 79
A. 에코백 79
B. 지갑 83
VI.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 2-1〉 지역 별 상징이 있는 문양의 표현 대상과 의미 19
〈표 2-2〉 한국 길상문양의 의미별 분류 26
〈그림 2-1〉 송광사 오불도, 1725, 한국 20
〈그림 2-2〉 사신 (四神)상, 경복궁 근정전,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20
〈그림 2-3〉 한국, 길상문, 원앙, 덩굴, 수자문, 보자기, 한국 21
〈그림 2-4〉 연꽃문양,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 굴뚝, 한국 21
〈그림 2-5〉 잉어무늬접시, 조선, 19세기, 한국 21
〈그림 2-6〉 만(卍)자문, 경복궁 자경전 후원, 21
〈그림 2-7〉 태극문양, 회암사터 계단, 한국 21
〈그림 2-8〉 대한민국 태극기 (1883~) 21
〈그림 2-9〉 일본의 문양 1.운용(雲龍)문양, 무가의 갑옷이나 투구 2. 원용(圓龍문)양, 그... 22
〈그림 2-10〉 중국의 문양 1. 나비, 자수 문양, 청 2.다자다수연화(多子多壽年畵) 22
〈그림 2-11〉 쌍학 흉배, 문관, 당상관, 한국, 조선 22
〈그림 2-12〉 일본무가(武家)의 가문을 대표하는 심벌 마크 22
〈그림 2-13〉 세계 상징문과 동아시아 길상문 23
〈그림 2-14〉 나비 문양, 백접도, 8폭병풍 25
〈그림 2-15〉 사자 문양, 한국 1.청자 쌍사자 베게, 고려 12세기... 28
〈그림 2-16〉 호랑이 문양, 한국 좌, 청화백자 호랑이무늬항아리, 조선 18세기,... 28
〈그림 2-17〉 민화 산수호도(山水虎圖), 조선 19세기 29
〈그림 2-18〉 좌 닭 그림 민화, 우 닭 문양 29
〈그림 2-19〉 거북 문양, 왼쪽부터 강서 대묘 사신도 중 현무 고구려 고분벽화... 30
〈그림 2-20〉 용 문양, 왼쪽부터 이봉상장군의 투구, 조선, 창덕궁 희정당,... 31
〈그림 2-21〉 해치(해태) 문양, 왼쪽부터 청화백자 해태연적 조선 19세기... 33
〈그림 2-22〉 한국 도깨비 문양, 좌, 백제 도깨비 조각상, 섬진강 도깨비마을 전시관,... 34
〈그림 2-23〉 한국 호랑이 문양 1. 호랑이 깃발, 조선 1855,... 36
〈그림 2-24〉 중국 호랑이 문양 1. 호랑이 모양 베게, 금, 자... 38
〈그림 2-25〉 일본 호랑이 문양 1. 대나무와 호랑이무늬 큰... 40
〈그림 2-26〉 한국의 도깨비 1.산경 귀형무늬 전돌, 백제... 43
〈그림 2-27〉 도철문양, 중국 44
〈그림 2-28〉 키르티무카 45
〈그림 2-29〉 중국의 귀면와 1.귀면문수막새, 중국6세기 북위시대... 46
〈그림 2-30〉 도철 문양 47
〈그림 2-31〉 『금속화도속백귀』중 오니, 도리야마 세키엔 48
〈그림 2-32〉 일본의 오니 1.오니 상, 오이타현 벳푸 시 2.오니 가면... 48
〈그림 2-33〉 1. 덴구, Kurama Temple 2. 덴구의 에마, 도노모노가타리 연구소... 49
〈그림 2-34〉 Cantigas de Santa Maria, 1272년 경 50
〈그림 2-35〉 14세기 유령, Guillaume de Diguilleville 51
〈그림 2-36〉 15세기 유령, Boccaccio 51
〈그림 2-37〉 할로윈을 기록한 사진들 속 유령 복장 52
〈그림 2-38〉 유령 52
〈그림 2-39〉 마녀 모습의 기원 53
〈그림 2-40〉 할로윈을 기록한 사진들 속 마녀 복장 54
〈그림 2-41〉 현대 마녀 이미지 54
〈그림 3-1〉 호랑이 액운막이 거울, 호랑이 손거울, 국립중앙박물관... 55
〈그림 3-2〉 부적판, 조선후기, 길이 42㎝, 국립중앙박물관 56
〈그림 3-3〉 도깨비 기와 수건 세트, 국립박물관문화상품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부분 발췌 56
〈그림 3-4〉 「헤나아트와 상징문양-2」, beauty news su_뷰티신문 수, 네이버블로그 57
〈그림 3-5〉 중국 歷代·文物 獸紋六式 58
〈그림 3-6〉 뚜이롄(對聯) 58
〈그림 3-7〉 먼선(門神) 59
〈그림 3-8〉 먼티에(門貼) & 푸즈(福字) 59
〈그림 3-9〉 서울의 상징 '해치' 캐릭터 60
〈그림 3-10〉 서울의 상징 '해치' 캐릭터의 응용동작과 확장 캐릭터의 일부 발췌 61
〈그림 3-11〉 '까미르와 문화탐험대', '도깨비 캐릭터로 창작 스토리텔링, 교육용 콘텐츠로 만난다.'... 62
〈그림 3-12〉 드래곤 골드 반지, 풍수백화점, 상세페이지 부분 발췌, 편집 63
〈그림 3-13〉 호랑이문 트레이,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 문화상품카탈로그 발췌 64
〈그림 3-14〉 넥타이핀 세트- 도깨비, 두례공예 홈페이지 65
〈그림 3-15〉 용문양 패션 디자인, 구찌 홈페이지 편집, 2019 https://www.gucci.com, 66
〈그림 3-16〉 호랑이 자수 의자, 구찌 공식 온라인 스토어 발췌 편집 67
〈그림 4-1〉 호랑이 표현 방법 예시 설명, FGI 4번 참가자 71
〈그림 4-2〉 FGI 두 번째 질문의 그림 73
〈그림 4-3〉 FGI 두 번째 질문의 그림 74
〈그림 4-4〉 FGI 두 번째 질문의 그림, 직접적인 이미지 표현 76
〈그림 4-5〉 FGI 두 번째 질문의 그림, 간접적인 이미지 표현 77
〈그림 5-1〉 에코백 컬러 78
〈그림 5-2〉 지갑 컬러 78
〈그림 5-3〉 에코백 디자인 - 호랑이 1 79
〈그림 5-4〉 에코백 디자인 - 호랑이 2 80
〈그림 5-5〉 에코백 디자인 - 도깨비 1 81
〈그림 5-6〉 에코백 디자인 - 도깨비 2, 우측은 매달린 도깨비 문양 아크릴 확대 82
〈그림 5-7〉 장지갑 디자인 - 호랑이 1 83
〈그림 5-8〉 명함, 카드지갑 디자인 - 호랑이 2 84
〈그림 5-9〉 장지갑 디자인 - 도깨비 1 85
〈그림 5-10〉 명함, 카드지갑 디자인 - 도깨비 2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