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제2장 제약사 화장품의 특성과 현황 17
제1절 제약사 화장품의 특성 17
제2절 제약사 화장품의 시장 현황 21
제3장 국내 제약사 화장품 브랜드 분석 28
제1절 국내 제약사 화장품의 브랜드 현황 28
제2절 국내 제약사 화장품 브랜드의 성공사례 분석 31
1. 동국제약 '센텔리안 24(CENTELLIAN 24)' 31
2. 일동제약 '퍼스트랩(FIRST-LAB)' 35
3. 문제점 분석 37
제4장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39
제1절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39
제2절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41
제3절 콜라보레이션의 목표와 기대효과 43
제5장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성공사례 분석 47
제1절 콜라보레이션 유형별 성공사례 분석 47
1. 기업 콜라보레이션 'VDL X PANTONE' 47
2. 제품 콜라보레이션 '라운드어라운드 X 빙그레 바나나 우유' 49
3.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스와니코코 X 곰표' 51
4.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더페이스샵 X 카카오프렌즈' 53
5. 셀럽(Celebrity) 콜라보레이션 '베네피트 X 이사배' 56
6. 아트 콜라보레이션 '잉가 X 글렙 페소치니(Gleb Pesoc)' 58
제2절 콜라보레이션 사례의 공통점 60
제6장 제약사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구축 61
제1절 FGI(Focus Group Interview) 구성 61
제2절 FGI 질문 구성 및 결과 62
제7장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79
FGI 참여자 1. 79
FGI 참여자 2. 81
FGI 참여자 3. 83
FGI 참여자 4. 85
FGI 참여자 5. 87
FGI 참여자 6. 89
FGI 참여자 7. 91
FGI 참여자 8. 93
FGI 참여자 9. 95
FGI 참여자 10. 97
ABSTRACT 99
〈표 1〉 일반 화장품 및 코스메슈티컬과 의약품의 비교 17
〈표 2〉 국내에서 인지도 있는 해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22
〈표 3〉 제약회사를 인수한 국내 화장품 기업 27
〈표 4〉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한 국내 제약회사 29
〈표 5〉 국내 메디컬 화장품 진출 기업 현황 30
〈표 6〉 동국제약 화장품 브랜드 '센텔리안24' 32
〈표 7〉 일동제약 화장품 브랜드 '퍼스트랩' 36
〈표 8〉 선행논문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유형분류 사례 42
〈표 9〉 콜라보레이션의 목표 44
〈표 10〉 콜라보레이션의 기대효과 1 45
〈표 11〉 콜라보레이션의 기대효과 2 46
〈표 12〉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61
〈표 13〉 FGI(Focus Group Interview) 질문 구성 62
〈표 14〉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1 64
〈표 15〉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2 65
〈표 16〉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3 66
〈표 17〉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4 67
〈표 18〉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5 68
〈표 19〉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6 69
〈표 20〉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7 70
〈표 21〉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의 질문별 답변 8 71
〈그림 1〉 연구 진행도 16
〈그림 2〉 의학적 화장품의 용어 정리 18
〈그림 3〉 국내 드럭 스토어(올리브영)에서 판매되고 있는 해외 브랜드 제품들 23
〈그림 4〉 연도별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수출 실적 통계 25
〈그림 5〉 화장품 성분을 해석해주는 어플리케이션 '화해' 26
〈그림 6〉 동국제약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33
〈그림 7〉 콜라보레이션의 최종 목적 43
〈그림 8〉 VDL과 PANTONE의 콜라보레이션 48
〈그림 9〉 라운드어라운드와 빙그레 바나나 우유 콜라보레이션 49
〈그림 10〉 스와니코코와 곰표 콜라보레이션 51
〈그림 11〉 더페이스샵과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 54
〈그림 12〉 베네피트와 이사배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56
〈그림 13〉 잉가와 타투이스트 글랩 페소치니 콜라보레이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