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25년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40년 후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노인 부양비용이 예상된다. 급속한 고령화는 복지지출 중 노인 진료비와 노령연금이 빠르게 증가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용자 스스로가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건강관리에 용이한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사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신체활동을 시작하려는 노년층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가 현재 부재한 상황이다. 또한 고령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신체활동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전통적인 시니어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으로 신체활동을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제안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액티브 시니어의 정의 및 특성,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앱 UX 디자인 요소, 신체활동 현황, 신체활동 제약요인을 통해 액티브 시니어의 경우 모바일온니와 립프로깅 현상이 나타나는 생활방식을 보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액티브 시니어의 경우 모바일온니와 립프로깅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모바일 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바일은 액티브 시니어가 상대적으로 다른 매개체에 비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할 때 시간에 영향을 덜 받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체활동 진행 시 건강상의 문제, 관심부족, 시간부족, 낮은 체육시설의 접근도, 정보부족, 비용부담, 함께 운동하는 동료의 부재 순으로 신체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신체활동 서비스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사용자 분석의 결과로 '맞춤형 신체활동 계획하기', '적절한 신체활동 콘텐츠 제안 받기', '성취에 대한 보상받기', '신체활동 알람을 통해 동기부여 받기'라는 사용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고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효율적 신체활동을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모바일 서비스 제안을 위해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UI와 메뉴설계를 가지고 UI시나리오를 제작하였다. UI시나리오는 액티브 시니어의 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