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인게이지먼트의 이해 13
가. 인게이지먼트의 개념과 선행연구 13
나. 고객과의 관계 구축 15
다.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자기 관련성 16
2. 패션 브랜드와 SNS 20
가. SNS의 개념 및 현황 20
나. 패션 브랜드의 주요 SNS 플랫폼 22
다. 정보원에 따른 패션 SNS 채널의 종류 및 특징 26
라.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SNS 정보원의 특성 30
제3장 연구의 구성 및 조사 방법 32
1. 연구의 구성 32
2. 연구의 방법 34
가. 전문가 심층 인터뷰 35
나. 소비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 37
제4장 패션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소비에 대한 분석 및 고찰 40
1. 전문가 심층면접에 의한 패션 SNS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40
가. 패션 SNS 채널과 콘텐츠 유형 분석 40
나. 패션 SNS 특성의 구성 개념 도출 47
2. 소비자 FGI를 통한 패션 콘텐츠 소비에 대한 분석 51
가. 패션 SNS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행동 분석 51
나. 패션 SNS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55
3. 종합 분석 결과 및 패션 SNS 활용 방안 67
가. 종합 분석 결과 67
나.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패션 SNS 콘텐츠 활용 방안 71
제5장 결론 76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6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1〉 소셜 미디어의 특징 21
〈표 2〉 심층 면접, 초점집단 면접 비교 (권문정, 2016, 재인용) 34
〈표 3〉 패션 SNS 커뮤니케이션 조사를 위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대상 36
〈표 4〉 전문가 심층 면접 질문항목 36
〈표 5〉 소비자 FGI 대상자 38
〈표 6〉 소비자 FGI 질문항목 39
〈표 7〉 전문가 면접 결과로 도출된 패션 SNS 채널의 범위 42
〈표 8〉 패션 SNS 특성의 구성 개념 도출 결과 48
〈표 9〉 소비자 FGI 대상자들의 SNS 이용현황 51
〈표 10〉 패션 브랜드사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56
〈표 11〉 패션 매거진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58
〈표 12〉 전문가 1인 미디어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60
〈표 13〉 유명인 1인 미디어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62
〈표 14〉 일반인 1인 미디어 채널에 대한 소비자 반응 64
〈표 15〉 전문가 면접 결과로 도출된 패션 SNS 채널의 범위와 콘텐츠 유형 67
〈그림 1〉 3가지 관련화와 메시지 맥락의 구조 17
〈그림 2〉 패션 브랜드의 해시태그 마케팅 24
〈그림 3〉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활용 사례 25
〈그림 4〉 패션 브랜드사의 SNS 채널 사례 27
〈그림 5〉 패션 매거진의 SNS 채널 사례 28
〈그림 6〉 패션 인플루언서의 SNS 채널 사례 29
〈그림 7〉 SNS 특성이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31
〈그림 8〉 인스타그램 브랜드사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3
〈그림 9〉 유튜브 브랜드사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3
〈그림 10〉 인스타그램 매거진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4
〈그림 11〉 유튜브 매거진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5
〈그림 12〉 인스타그램 1인 미디어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6
〈그림 13〉 유튜브 1인 미디어 채널의 콘텐츠 유형의 실례 46
〈그림 14〉 전문가 면접 결과로 도출된 패션 SNS 특성의 구성개념과 인게이지먼트와의 관계 50
〈그림 15〉 사회 관련화를 위한 패션 SNS 채널의 활용 방안 71
〈그림 16〉 동료 관련화를 위한 패션 SNS 채널의 활용 방안 73
〈그림 17〉 자기 관련화를 위한 패션 SNS 채널의 활용 방안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