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선행연구 검토 19
가. 배려교육에 관한 연구 19
나. 동화 활용에 관한 연구 21
3. 연구방법 23
II.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방법의 의의 24
1. 배려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4
가. 배려와 배려교육의 개념 24
나. 배려교육의 필요성 29
2. 국어과에서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의 의미 31
가. 동화와 인성 동화의 의미 31
나. 인성 동화의 교육적 가치 32
다.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의 의의 35
III.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방법 구안 38
1. 배려교육 관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검토 및 선정 38
2.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의 원리 43
가. 동일시의 원리 43
나. 이해의 원리 44
다. 감화의 원리 45
라. 실천의 원리 45
3.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과정 46
가. 교수·학습모형 46
IV.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방법 적용 51
1. 교수·학습계획 51
가. 인성 동화를 활용한 교수·학습모형 51
나. 단계별 교수·학습활동 54
다. 수업 대상 및 기간 60
라. 인성 동화의 선정 60
2. 수업 적용 66
가. 차시별 수업 계획 66
나. 교수·학습과정안 및 수업의 실제 69
다. 사전·사후 설문 분석 73
V. 결론 78
참고문헌 82
부록 86
〈부록 1〉 사전 설문지 86
〈부록 2〉 사후 설문지 88
〈부록 3〉 배려교육을 위한 인성 동화 교수·학습과정안 91
〈표 1〉 다양한 배려의 정의 25
〈표 2〉 Noddings가 제시한 배려교육의 영역 및 내용 요소 28
〈표 3〉 Noddings가 제시한 배려교육의 영역 및 내용 요소 재구성 29
〈표 4〉 배려교육 관련 성취기준 및 내용 요소(3~4학년군) 38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을 통해 선정한... 41
〈표 6〉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을 위한 배려교육 내용 요소 42
〈표 7〉 반응 중심 학습 모형 단계 47
〈표 8〉 가치 탐구 학습 모형 단계 49
〈표 9〉 역할수행 학습모형 단계 50
〈표 10〉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학습모형 단계 51
〈표 11〉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 교수·학습 모형의 단계별 전략 및... 55
〈표 12〉 인성 동화내용을 위한 교사의 발문 57
〈표 13〉 인성 동화 내용을 위한 교사의 발문 57
〈표 14〉 배려와 관련된 동화 해석하기 발문 58
〈표 15〉 배려와 관련한 평가하기 발문 59
〈표 16〉 배려교육 영역별 선정 도서 63
〈표 17〉 차시별 수업 계획 67
〈표 18〉 '그래도 난 내가 좋아! 치킨 마스크' 교수·학습 과정안 69
〈표 19〉 배려에 대한 인식 변화 응답 결과 74
〈표 20〉 배려가 필요한 대상에 대한 응답 결과 74
〈표 21〉 인성 동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일어난 변화 인식... 75
〈표 22〉 자신에 대한 배려 이해 정도 응답 결과 75
〈표 23〉 가족에 대한 배려 이해 정도 응답 결과 76
〈표 24〉 친구에 대한 배려 이해 정도 응답 결과 76
〈표 25〉 환경에 대한 배려 이해 정도 응답 결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