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성 동화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고, 학생의 상대방을 배려하는 언어사용능력 향상 및 배려적 태도의 형성을 통한 실천을 위하여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 방법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초등학교에서의 배려교육은 학생들에게 배려의 개념을 추상적으로 알게 하고, 배려의 당위성만을 강조한 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언어사용이라든지 행동이 이루어지기만을 기대하였다. 그렇다 보니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모습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인위적으로 실천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배려교육을 위한 방법을 마련하도록 한다.
둘째, 인성 동화는 학생들에게 배려와 관련된 다양한 상황을 제시해주고, 등장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해보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인성 동화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배려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배려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II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배려 및 배려교육이 무엇인지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국어과와 연계하여 배려교육을 파악해 보았다. 또한, 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의 유용성을 논하였다.
III장에서는 2015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배려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검토해 보고 이를 토대로 배려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후 인성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의 원리를 설정하였으며, 배려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단계별 전략과 활동을 제시하였다.
IV장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교수학습모형을 토대로 실제 교실에서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선정한 5권의 인성 동화 중에서 '자신에 대한 배려' 영역을 중심으로 학생들과 실제 수업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사전·사후 설문 분석, 소감문 작성 및 발표를 통하여 수업 전·후의 학생들의 배려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동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 동화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실제적인 배려교육을 할 수 있었다. 인성 동화 내용을 통해 배려가 필요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으며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배려를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동화를 통해 배려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배려와 관련된 인성 동화를 즐겨 읽게 되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동화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프로젝트 수업이 끝난 후에도 배려교육 내용 요소와 관련된 동화를 찾아 읽게 되었고, 친구끼리 서로 자신이 읽은 동화에 대해 소개해 주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인성 동화 프로젝트 수업이 끝난 후 배려와 관련된 동화를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였더니 책을 읽은 후 독서 공책에 배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 실천 내용 등을 기록하였다.
셋째, 교실 속에서 친구끼리 배려하는 모습이 더욱 증가하였다. 수업중에 친구들이 발표할 때 집중하는 태도가 좋아졌으며, 토의나 토론 수업에서도 친구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가 점점 향상되었다. 또한, 모둠 활동에서도 서로 양보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으며 친구가 실수하더라도 화내는 일보다 감싸주는 학생이 점점 늘어갔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 스스로 교실 분위기가 좋아지고 배려를 통해 친구들과의 사이가 더 좋아졌다고 말하였다.
넷째, 학생들이 배려 가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올바른 배려 가치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인성 동화를 통해 동화 속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스스로 배려적 가치를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배려의 내면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배려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배려의 개념을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배려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행동과 태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자기 자신, 가족, 친구, 환경 등 배려가 필요한 대상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각각의 대상에 알맞게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게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