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초등 무용교육의 성격 16
2. 초등 무용 교육과정 24
3. 초등 무용교육 방과 후 프로그램의 이해 32
4. 선행연구 3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설계 42
2. 연구 대상 43
3. 조사 도구 44
4. 자료 수집 및 분석 47
IV. 결과 및 논의 49
1. 결과 49
1) 한국무용의 일반적 관심도에 대한 인식 49
2) 한국무용의 교과 적용에 대한 인식 52
3) 초등 정과 외 한국무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5
4) 한국무용 교사연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9
2. 논의 63
1) 한국무용에 대한 교사 인식 63
2) 방과 후 한국무용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64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