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학교, 학생의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 한국무용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무용교육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한국무용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익산시 소재의 초등학교 교사 43명으로 방과 후 한국무용교육 필요성 및 한국무용에 대한 교사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JAMOVI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로 나타내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한국무용의 일반적 관심에 대한 인식도에서 한국무용 관람 유무는 높게 나왔지만 평상시 한국무용 공연정보에 대한 관심과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외국무용에 비해 한국무용에 대한 관심은 적게 나타났다. 한국무용에 대한 이미지로는 한복의 화려함과 한국음악에 대한 것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둘째, 한국무용의 교과 적용에 대한 인식도에서 한국무용을 교과에 적용하지 않는 교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적용하지 않는 이유로, 교육을 원하지만 교사의 한국무용 수업을 위한 자료미비와 일상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한국무용의 장단, 동작에 대한 지도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가 교과 속 한국무용이 학생들에게 전통에 대한 관심과 생소한 분야의 경험으로써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초등 정과 외 한국무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에서 한국무용 수업이 미비한 이유로 수업 교구, 장소 등 준비사항이 많음과 교사의 한국무용에 대한 관심이 적은 이유가 높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사가 전통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교육으로 한국무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방과 후 다른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비해 한국무용교육은 활동적이지 않아 방과 후 프로그램에 필요하지 않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한국무용 교사연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에서 교사 연수가 교과 수업에 도움이 되며 학생들에게 보이는 시범을 이유로 대부분 연수 필요성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고 교사 연수가 필요하지 않는 이유로는 수업 현장에 활용하기 어려운 교과내용이 있다는 점으로 연수와 교육 현장에는 실질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연수 시 배우고 싶은 작품에는 기본무용, 부채춤, 소고춤, 탈춤 순이 많았으며 그 이유로 교과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점과 학생들의 관심과 학예회 활용 등의 이유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 후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하는 교사에게 학생들의 한국무용 학습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학생들이 한국무용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을 가질 기회조차 없이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의 선택지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 학교와 교사는 한국무용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만큼 프로그램 개설 전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공연 관람과 학습 등의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재정적인 지원이 이루어져 수업시설의 확충과 수업환경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한국무용은 소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작품이 많으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방과 후 한국무용 교육 필요성 인식이 높아도 수업을 뒷받침 할 지원이 없다면 한국무용교육은 단순하고 소극적인 활동으로 교육의 질이 낮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