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ABSTRACT 13
I.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자유학년제의 이해 20
1) 자유학년제의 개념 20
2) 자유학년제 추진배경 및 목적 22
3)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 27
2. 진로탐색 활동의 이해 32
1) 진로탐색의 개념 및 필요성 32
2) 자유학년제의 진로탐색 활동 36
3. 미술 관련 직업 중심의 진로탐색 활동 40
1) 미술 관련 직업의 이해 41
2) 미술교과와 진로탐색 활동의 연관성 67
III. 자유학년제 진로탐색 미술 프로그램 개발 80
1. 연구 방법 80
1) 연구 대상 80
2) 연구절차 81
3) 연구도구 83
2. 프로그램의 실제 89
1) 프로그램의 목표 89
2) 프로그램의 구성 92
3) 프로그램 적용 및 분석 9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35
1.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135
2.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139
V. 결론 및 제언 141
참고문헌 144
〈표 1〉 자유학년제 추진과정 23
〈표 2〉 자유학년제 운영모델 27
〈표 3〉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개요 28
〈표 4〉 선행연구별 진로의 정의 32
〈표 5〉 진로탐색 활동의 유형 37
〈표 6〉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체험' 영역 신구 대조표 42
〈표 7〉 중학교 미술 교과서 출판사 별 '미술 관련 직업' 단원 현황 42
〈표 8〉 (주)교학도서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45
〈표 9〉 (주)금성출판사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46
〈표 10〉 (주)다락원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48
〈표 11〉 동아출판 (주)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49
〈표 12〉 (주)미래엔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2
〈표 13〉 (주)미진사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3
〈표 14〉 (주)비상교육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4
〈표 15〉 씨마스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5
〈표 16〉 (주)아침나라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6
〈표 17〉 (주)와이비엠 미술①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7
〈표 18〉 (주)와이비엠 미술②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58
〈표 19〉 (주)지학사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60
〈표 20〉 (주)천재교과서 미술①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62
〈표 21〉 (주)해냄에듀 미술①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의 유형 및 역할 64
〈표 2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미술 관련 직업' 분석 결과표 66
〈표 23〉 총론의 핵심역량과 미술과 교과역량의 관계 69
〈표 24〉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70
〈표 25〉 교과연계 진로교육 과목별 유형 72
〈표 26〉 미술교과역량과 진로개발역량지표의 연관성 76
〈표 27〉 연구 대상의 구성 80
〈표 28〉 프로그램 연구절차 및 내용 81
〈표 29〉 직업흥미검사(H형) 흥미유형별 특징 83
〈표 30〉 프로그램 사전 설문유형 및 설문내용 85
〈표 31〉 진로 관련 설문 내용 분석 결과 85
〈표 32〉 자아이해와 진로인식에 대한 설문 내용 분석 결과 86
〈표 33〉 미술 교과와 미술 관련 직업에 대한 사전 설문 내용 분석 결과 87
〈표 34〉 프로그램 사후 설문유형 및 설문내용 89
〈표 35〉 프로그램의 각 차시별 활동목표 91
〈표 36〉 프로그램 흐름도 92
〈표 37〉 1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94
〈표 38〉 1차시 프로그램 직업흥미검사(H형) 결과 99
〈표 39〉 1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00
〈표 40〉 2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01
〈표 41〉 2차시 프로그램 수업 자료 - 흥미유형에 따른 미술관련 직업 105
〈표 42〉 2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07
〈표 43〉 3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08
〈표 44〉 3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12
〈표 45〉 4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13
〈표 46〉 4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18
〈표 47〉 5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19
〈표 48〉 5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23
〈표 49〉 6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24
〈표 50〉 6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27
〈표 51〉 7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27
〈표 52〉 7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30
〈표 53〉 8차시 프로그램 지도안 130
〈표 54〉 8차시 프로그램 자기 성찰 평가지 134
〈표 55〉 '미술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사후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6
〈표 56〉 '미술 교과 흥미도' 사후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6
〈표 57〉 '진로인식 및 자아이해' 사후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7
[그림 1] (주)지학사 중등 미술② 〈인공 지능 시대에 살아남을 직업〉 60
[그림 2] (주)해냄에듀 〈미술 직업을 찾아 떠나는 여행〉 63
[그림 3] 총론의 핵심역량과 미술교과역량 및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 역량 관계도 74
[그림 4] 진로개발역량지표의 구성도 75
[그림 5] 자유학년제 진로탐색 미술 프로그램의 목표 90
[그림 6] 2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Visual Thinking 자기소개서〉 98
[그림 7] 직업흥미검사(H형) 결과표 예시 98
[그림 8] 1차시 프로그램 'Visual Thinking 자기소개서' A학생 작품 100
[그림 9] 1차시 프로그램 'Visual Thinking 자기소개서' B학생 작품 100
[그림 10] 2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20년 후 나의 페이스북 프로필 장식하기 105
[그림 11] 2차시 프로그램 '20년 후 나의 페이스북 프로필 장식하기' C학생 작품 107
[그림 12] 2차시 프로그램 '20년 후 나의 페이스북 프로필 장식하기' D학생 작품 107
[그림 13] 3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나도 주얼리 디자이너! 112
[그림 14] 3차시 프로그램 '나도 주얼리 디자이너!' E학생 작품 113
[그림 15] 3차시 프로그램 '나도 주얼리 디자이너!' F학생 작품 113
[그림 16] 4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나도 포장 디자이너!' 117
[그림 17] 4차시 프로그램 '나도 포장 디자이너!' G학생 작품 118
[그림 18] 4차시 프로그램 '나도 포장 디자이너!' H학생 작품 118
[그림 19] 5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나도 일러스트레이터!' 122
[그림 20] 5차시 프로그램 '나도 일러스트레이터!' I학생 작품 123
[그림 21] 5차시 프로그램 '나도 일러스트레이터!' J학생 작품 123
[그림 22] 8차시 프로그램 활동지 - 나도 아이덴티티 디자이너! 133
[그림 23] 8차시 프로그램 '나도 아이덴티티 디자이너!' K학생 작품 134
[그림 24] 8차시 프로그램 '나도 아이덴티티 디자이너!' L학생 작품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