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13
3.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화예디자인과 아르데코 양식의 이론적 배경 18
1. 화예디자인 18
1.1. 화예디자인의 개념 및 특징 18
1.2. 화예디자인 소재의 형태적 활용 19
2. 아르데코 양식 24
2.1. 아르데코(Art Deco) 양식의 개념 및 특징 24
2.2. 아르데코 양식의 예술사조 영향 관계 26
2.3. 아르데코 양식 문양의 특징 37
3. 동·서양 아르데코 양식의 문양 특징 46
3.1. 서양의 아르데코 46
3.2. 한·중·일 3국의 아르데코 50
III. 타 장르의 아르데코 양식에 나타난 표현 분석 53
1. 인테리어와 가구 53
2. 공예 54
2.1. 주얼리 54
2.2. 도자 56
2.3. 유리 57
3. 패션 59
4. 건축 61
5. 회화 및 포스터 62
6. 조경 및 정원 63
6.1. 서양정원의 특징 64
6.2. 한국정원의 특징 65
6.3. 중국정원의 특징 67
6.4. 일본정원의 특징 68
IV. 아르데코 양식의 문양을 활용한 작품 표현 70
1. 집중과 방사 및 확산 71
1.1. 작품명 : 인생의 회전목마를 타고 72
1.2. 작품명 : 내 지혜와 경험으로 75
1.3. 작품명 : 여행이란 78
1.4. 작품명 : 아침햇살 81
2. 중첩과 반복 84
2.1. 작품명 : 사랑하는 순간 85
2.2. 작품명 : 그 많은 노심초사 덕에 ~ 희망이 보이네 88
2.3. 작품명 : 가볍고 유쾌하게 91
3. 수직과 수평 및 계조 94
3.1. 작품명 : 동행의 기쁨 95
3.2. 작품명 : 자연스러움의 품격 98
3.3. 작품명 : 고민하는 힘 101
3.4. 작품명 : 인생은 아름다워 104
4. 적층과 비상 107
4.1. 작품명 : 친구가 되어 주세요 108
4.2. 작품명 : 내 삶의 모습을 담아서 111
5. 연구작품의 창의 가치성 구현 114
V. 결론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22
〈표 1〉 아르데코 양식을 적용한 다양한 연구사례 14
〈표 2〉 소재의 형태적 특징과 내용 23
〈표 3〉 한국 전통문양의 특징 및 작품응용 39
〈표 4〉 아르데코 대표적인 모티프 41
〈표 5〉 일본 정원양식의 변천 69
〈표 6〉 모티프를 이용한 화예디자인 작품의 종합적 해석 114
〈그림 1〉 연구 구조도 17
〈그림 2〉 닫힌형태 20
〈그림 3〉 열린형태 20
〈그림 4〉 전통형태 [최경순作] 20
〈그림 5〉 응용형태 [김한국作] 20
〈그림 6〉 라인 소재(Line Material) 21
〈그림 7〉 폼 소재(Form Material) 21
〈그림 8〉 매스 소재(Mass Material) 22
〈그림 9〉 필러 소재(Filler Material) 22
〈그림 10〉 Kerry James Marsha"Untitled", 2011 25
〈그림 11〉 러시아 발레단 25
〈그림 12〉 20세기 디자인의 흐름 26
〈그림 13〉 윌리엄 모리스의 상징물 27
〈그림 14〉 안토니오 가우디 건축물 28
〈그림 15〉 프랑스의 '엑토르 기마르'의 파리 지하철 역사 29
〈그림 16〉 바람 램프/ 에밀 갈레 29
〈그림 17〉 아르누보 건축작품 29
〈그림 18〉 아르누보 형태의 작품[문영란 作] 30
〈그림 19〉 바우하우스 상징 31
〈그림 20〉 입체파 작품 32
〈그림 21〉 2012 S/S 질 샌더의 컬렉션 33
〈그림 22〉 JAPAN FLOWER DESIGN AWARD 2019전시작 33
〈그림 23〉 대표적인 구성주의 작품 34
〈그림 24〉 나움가보(Naum Gabo) 작품 35
〈그림 25〉 타틀린의 부조[최경순 作, 2018] 35
〈그림 26〉 움베르토 보초니 작품 36
〈그림 27〉 2019 JAPAN FLOWER DESIGN AWARD 37
〈그림 28〉 유럽전통문양 38
〈그림 29〉 한국의 대표적인 아르데코 문양 39
〈그림 30〉 러시아 발레단 의상 43
〈그림 31〉 마이애미 비치 43
〈그림 32〉 투탄카멘의 무덤에서 발굴된 의자 44
〈그림 33〉 탁상시계 44
〈그림 34〉 마음을 주다[최경순 作, 2018] 45
〈그림 35〉 또 하나의 인생[최경순 作, 2018] 45
〈그림 36〉 귀를 기울이면[최경순 作, 2018] 46
〈그림 37〉 자크 에밀 룰만 작품 47
〈그림 38〉 미국의 아르데코 대표 건물 48
〈그림 39〉 영국의 아르데코 대표 건물 및 도자기 49
〈그림 40〉 한국의 조각보 50
〈그림 41〉 중국의 아르데코 건물 51
〈그림 42〉 일본의 아르데코 작품 및 건물 52
〈그림 43〉 자크 에밀 룰만의 작품 53
〈그림 44〉 아르데코적 주방과 가구 54
〈그림 45〉 까르티에 신비의 시계 55
〈그림 46〉 아르데코적 보석 55
〈그림 47〉 아르데코적 도자기 57
〈그림 48〉 유리잔 1 57
〈그림 49〉 유리잔 2 57
〈그림 50〉 르네 라리크(Lalique)의 작품 시계 58
〈그림 51〉 향수병 58
〈그림 52〉 화예디자인과 유리의 콜라보레이션 1[최경순 作, 2018] 58
〈그림 53〉 화예디자인과 유리의 콜라보레이션 2[최경순 作, 2018] 59
〈그림 54〉 제주 유리 박물관 전시작품 59
〈그림 55〉 아르데코 패션 60
〈그림 56〉 2012 S/S 컬렉션 /클라이슬러 빌딩 재조명 60
〈그림 57〉 아르데코 건축 디자인 61
〈그림 58〉 타마라 드 렘피카의 작품(녹색 옷을 입은 여인, 녹색 부가티를 탄 타마라) 62
〈그림 59〉 렘피카 전시 포스터 62
〈그림 60〉 라 르뷔 드 파리 포스터 작품 63
〈그림 61〉 리뷔 네그르 포스터 작품 63
〈그림 62〉 유럽의 정원 1 64
〈그림 63〉 유럽의 정원 2 65
〈그림 64〉 한국 전통 정원 66
〈그림 65〉 한국정원(창덕궁 낙선재) 66
〈그림 66〉 탄천 물재생센터공원 66
〈그림 67〉 중국의 정원 67
〈그림 68〉 중국의 차경 68
〈그림 69〉 가레산스이 정원 69
〈그림 70〉 일본 교토 은각사 69
〈그림 71〉 집중과 방사 및 확산형태의 작품 71
〈그림 72〉 인생의 회전목마를 타고 72
〈그림 73〉 내 지혜와 경험으로 75
〈그림 74〉 여행이란 78
〈그림 75〉 아침햇살 81
〈그림 76〉 중첩과 반복 형태의 작품 84
〈그림 77〉 사랑하는 순간 85
〈그림 78〉 그 많은 노심초사 덕에 ~ 희망이 보이네 88
〈그림 79〉 가볍고 유쾌하게 91
〈그림 80〉 수직과 수평 및 계조 형태의 작품 94
〈그림 81〉 동행의 기쁨 95
〈그림 82〉 자연스러움의 품격 98
〈그림 83〉 고민하는 힘 101
〈그림 84〉 인생은 아름다워 104
〈그림 85〉 적층과 비상 형태의 작품 107
〈그림 86〉 친구가 되어 주세요 108
〈그림 87〉 내 삶의 모습을 담아서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