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의 부모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권리와 권리 침해 그리고 권리 보장을 위한 방안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권리 보장 및 향상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울 강서구, 서대문구, 은평구 및 경기 김포시, 파주시에 있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117명과 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237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의 내용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권리 중 전문직으로서의 교육권 및 자율권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 분석 결과, 교과과정 편성권, 교과과정 운영권, 교과내용 결정권, 교과방법 결정권, 지도를 위한 결정권, 평가를 위한 결정권 모두 교사의 인식이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여건 개선 및 생활보장 요구권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비변상 청구권, 성과급 청구권은 교사의 인식이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수 청구권은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복지후생제도 요구권인 연금청구권에 대해 교사의 인식이 부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신분보장권 및 불체포특권의 인식 차이 분석 결과, 신분보장, 불체포특권은 교사의 인식이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나, 보호권과 사회적 우대의 경우에는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소송제기권 및 교직단체활동권에 대한 인식차이를 살펴본 결과 근로권은 부모의 인식이 교사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반면, 교원단체 결성권, 교원단체 운영권, 소송제기권은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권리 침해 수준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부모 모두 교사의 권리 침해 수준이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권리 보장 요구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문직으로서의 교육권 및 자율권과, 근무여건 개선 및 생활보장 요구권, 그리고 복지후생제도 요구권, 신분보장권 및 불체포특권과, 소송제기권 및 교직단체활동권 모두 교사의 권리 보장에 대한 요구가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권리 침해 및 권리 향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교사는 언론매체나 보건복지부 등 교육행정기관, 부모, 영유아가 보육교사의 권리를 침해하는 주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고, 부모는 원장과 동료교사가 권리 침해의 주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교사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보육교사의 권리 침해 요인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사는 보육교사를 존경하지 않는 사회분위기, 보육교사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보육현장을 고려하지 않는 국가의 교육 및 보육정책이 보육교사의 권리를 침해하는 요인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의 전문직에 합당한 노력의 부족은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CCTV가 보육교사의 권리나 사생활 침해, 불편함이나 긴장감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요인이라는 인식에 있어서는 보육교사가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반면 영유아의 안전사고 발생 시 사고 과정 확인이나 학부모와의 분쟁 시 보육교사 보호 차원에서 CCTV가 도움이 된다는 인식은 보육교사 보다 부모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권리 침해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보육교사의 권리를 위한 공식적인 기구나 단체를 구성하는 것에 있어서는 보육교사의 인식이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보육교사를 위한 전화나 온라인 전문 상담센터 구축과 구청이나 관할 지원센터에 교사의 권리침해 예방을 위한 전문 인력 배치, 보육교사를 지지해 줄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에 대해서는 교사와 부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와 부모 모두 보육교사를 지지해 줄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권리 향상을 위한 정책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보육교사의 권리에 관한 법 개정 및 엄격한 이행과 급여수준 상향 조정, 근무여건 개선, 그리고 교사 대 영유아 비율 축소, 마지막으로 대체 인력 지원에 대해서는 교사의 인식이 부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먼저 보육교사에게 마땅히 보장되어야 할 권리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 부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보육교사의 권리 침해 관련 요인 및 권리 증진에 관한 부모와 교사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교육 및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