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제1절 다문화수용성 15
1. 다문화수용성의 개념 15
2. 다문화수용성의 구성 요소 17
3. 한국인의 다문화수용성 19
제2절 다문화경험 25
제3절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
1. 개인적 배경 29
2. 외국이주민 접촉경험 31
3. 해외 체류경험 32
4. 대중매체 노출경험 33
5. 다문화교육 및 활동경험 34
제4절 주일학교 교사 36
1. 주일학교의 개념 36
2. 주일학교 교사의 역할 37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절차 39
제1절 연구문제 39
제2절 연구대상 및 절차 39
제3절 연구도구 40
1. 일반적 특성 40
2. 다문화경험 40
3. 다문화수용성 41
제4절 자료 분석방법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제2절 주일학교 교사의 다문화경험 46
1. 공식적 경험 46
2. 비공식적 경험 48
제3절 주일학교 교사의 다문화수용성 52
제4절 주일학교 교사의 다문화경험과 다문화수용성 관계 55
제5절 주일학교 교사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57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제1절 결론 및 논의 63
제2절 제언 6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67
참고문헌 68
부록 73
Abstract 81
〈표 3-1〉 다문화경험 설문지 영역별 구성내용 41
〈표 3-2〉 다문화수용성 설문지 영역별 구성내용 42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4-2〉 연구대상자의 교회 내 다문화교육 경험 및 다문화 인식 45
〈표 4-3〉 연구대상자의 공식적 다문화경험: 다문화교육 경험 46
〈표 4-4〉 연구대상자의 공식적 다문화경험: 다문화교육 내용 47
〈표 4-5〉 연구대상자의 공식적 다문화경험: 다문화활동 경험 48
〈표 4-6〉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해외여행 및 체류경험 49
〈표 4-7〉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외국이주민 교류경험 49
〈표 4-8〉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외국이주민 교류 유형 50
〈표 4-9〉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가족, 친척, 친구 50
〈표 4-10〉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동료 및 이웃 갈등 51
〈표 4-11〉 연구대상자의 비공식적 다문화경험: 일상생활 및 대중매체 경험 51
〈표 4-12〉 연구대상자의 다문화수용성 평균 53
〈표 4-13〉 연구대상자의 다문화수용성지수(KMAI) 54
〈표 4-14〉 다문화수용성지수 비교 55
〈표 4-15〉 주요 변인과 다문화수용성 및 하위 차원 간의 상관관계 56
〈표 4-16〉 다문화경험이 다양성 차원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7〉 다문화경험이 관계성 차원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8〉 다문화경험이 보편성 차원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9〉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