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4
II. 문헌고찰 16
1. 한센인 2세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16
1) 소수자 16
2) 혐오 20
3) 낙인(Stigma) 22
2. 한센병 24
1) 한센병이란 24
2) 한센병의 기원 25
3) 조선왕조실록에서의 한센병 기록 26
3. 한센인 격리정책 28
1) 일제 강점기 28
2)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29
4.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41
1.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의 연구방법 41
2. 체험의 본질로의 집중 43
1) 한센인 2세의 현상에 대한 지향 43
2) 현상학적 질문 형성 44
3) 연구자의 가정과 선이해 45
3. 실존적 탐구 46
1) 어원의 추적 46
2) 관용어구의 추적 50
3) 민속극 51
4) 속담 52
5) 풍습 및 민간요법 54
6) 시 55
7) 소설 및 동화 59
8) 구술집 71
9) 사진집 및 영화 72
4. 연구 참여자의 자료 수집 76
1) 연구 참여자 76
2) 자료 수집 및 분석 79
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80
4) 연구의 엄격성 81
IV. 연구 결과 및 분석 83
1. 체험된 시간성 85
1) 속수무책이었던 그 날들 87
2) 허울뿐인 변화 92
3) 가난한 날의 행복 95
4) 삶 속으로 스며든 변화 99
2. 체험된 공간성 107
1) 주홍글씨 109
2) 영성이 충만한 공간 120
3) 체험할 수 없는 대중적 공간 124
3. 체험된 신체성 128
1) 불명예자(the discredited) 129
2) 서바이벌(Survival) 137
3) 정상인(the normals) 142
4. 체험된 관계성 145
1) 마녀사냥 148
2) 좁혀지기 어려운 간격 163
3) 악마의 편집 166
4) 파블로프의 개 170
5) 그래도 부모님 174
6) 머나먼 결혼의 여정 176
7) 방안의 코끼리 183
8) 힘이 되어준 인간관계 190
9) 보이지 않는 힘 198
5.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203
V. 결론 및 제언 209
1. 연구결과 요약 209
2. 연구의 함의 212
3.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16
참고문헌 218
부록 232
부록1. 성서국교생 실종사건 신고접수부 232
부록2. 질문지 233
부록3. 연구 참여자 동의서 234
Abstract 235
〈표 II-1〉 소수자의 유형화와 예시 20
〈표 III-1〉 반 매논의 다양한 반성 유형 42
〈표 III-2〉 반 매논의 해석학적 현상학 분석절차 43
〈표 III-3〉 한센병에 대한 풍습 및 미신요법 54
〈표 III-4〉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78
〈표 IV-1〉 한센인 2세의 생활세계에 따른 본질적 주제 84
〈표 IV-2〉 한센인 2세의 생활세계: 시간성 86
〈표 IV-3〉 신환자발견추이 99
〈표 IV-4〉 한센인 2세의 생활세계: 공간성 108
〈표 IV-5〉 한센인 2세의 생활세계: 신체성 129
〈표 IV-6〉 한센인 2세의 생활세계: 관계성 146
〈그림 II-1〉 소수자 정책의 연구대상으로서의 소수자 18
〈그림 II-2〉 네 가지 소수자의 유형 19
〈그림 IV-1〉 인지적 편안함의 원인과 결과 102
〈그림 IV-2〉 웹툰_귀인 3화 173
〈사진 III-1〉 문둥이탈 52
〈사진 III-2〉 텟짱 73
〈사진 III-3〉 산청성심원에서 아이들이었던 한센인 2세들 74
〈사진 III-4〉 타인의 숨결 75
〈사진 IV-1〉 돌삐_해외민간지원 97
〈사진 IV-2〉 황소_해외민간지원 97
〈사진 IV-3〉 돌삐_분교 110
〈사진 IV-4〉 목욕탕 125
〈사진 IV-5〉 고백부부 125
〈사진 IV-6〉 글리(glee) 140
〈사진 IV-7〉 영화_벤허(1959) 169
〈사진 IV-8〉 영화_변호인 173
〈사진 IV-9〉 돌삐_전국정착청년연합회 197
〈사진 부록1〉 성서국교생 실종사건 신고접수부 232